‘2020 인천시 건축상’ 심사위원회, 리모델링한 ‘인천광역시건축사회관’ 선정
상태바
‘2020 인천시 건축상’ 심사위원회, 리모델링한 ‘인천광역시건축사회관’ 선정
  • 차영환 기자
  • 승인 2020.10.27 0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모델링 통해 근대 문화·역사건물 옛 모습 복원한 점 높은 평가
시민이 뽑은 「인천시민 건축상」 ‘천주교 간석2동 성당’
[참고] 2020 인천광역시 건축상 수상작 현황
[참고] 2020 인천광역시 건축상 수상작 현황
[참고] 2020 인천광역시 건축상 수상작 현황
[참고] 2020 인천광역시 건축상 수상작 현황

[매일일보 차영환 기자]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지난 10월 21일 ‘2020 인천광역시 건축상’ 심사위원회를 열고, 리모델링한 ‘인천광역시건축사회관’을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인천시에서는 건축문화를 창달하고 우수한 건축물의 건축을 장려하기 위해 매년 우수 건축물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시민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1차 심사를 거친 10개 작품에 대해 지난 10월 12일부터 17일까지 시민관심투표를 진행했다.

중구 개항장인 제물량로 203-1번지에 위치한 인천광역시건축사회관은 1932년 건축된 목조 건축물로 어구, 선구, 도료를 취급하던 상점이었다. 낡고 화재로 훼손된 건축물을 인천건축사회가 매입하여 옛 모습을 복원하고 기능에 맞게 리모델링했다. 본래의 모습을 간직하기 위해 화재의 흔적이 남은 지붕트러스를 그대로 노출시키고 벽면 점토몰탈 마감 등의 특징을 보여준다.

특히, 근대 문화·역사건물을 되살려 지역의 역사를 풍부하게 만든 우수 사례로 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대상 선정을 계기로 근대 문화·역사가 깃든 우수한 건축자산 보존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민관심투표에서 가장 많은 표를 얻은 ‘천주교 인천교구 간석2동 성당’은 ‘인천시민건축상’및 ‘우수상’을 받게 됐다. 간석2동 성당은 기존의 지형을 잘 살리면서 지역사회에 열린 공간배치를 했다. 또한, 간결한 볼륨과 함께 어우러진 다섯 개의 마당은 다양한 내부기능을 하면서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중요한 건축적 요소로 배려되면서 아름다운 종교적인 모습을 갖췄다.

두 번째 우수상으로 선정된 ‘인하대학교 항공우주융합캠퍼스’는 산업단지캠퍼스 및 기업연구관으로 신축된 건축의 기준을 보여주는 건축물이다. 평면계획에서 기업연구실과 대학원연구실을 같은 층에 같은 공간을 공유 할 수 있도록 계획함이 돋보였으며, 복도사이사이 휴게공간, 보이드 공간 등 공간변화가 자연스럽게 일어나도록 만들었던 점들이 인상 깊다.

마지막 우수상 ‘세 개의 면, 다섯 개의 켜’는 근린생활시설과 주택이 함께 있는 복합 건물이다. 이 건축물은 내부 공간에 맞게 직접 짜 맞춘 가구, 조명 하나하나 작은 부분까지도 설계자의 애정이 기록돼 있고, 외장에서 보여 지는 완성도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설계자가 건축물의 준공까지 애정을 담아 완성하기 어려운 우리나라 현실에서 디자인과 시공성의 철저한 교감과 노력이 돋보이는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외에 장려상으로는 ‘연수구청 별관 건립’, ‘인천가톨릭대학교 신축이전’, ‘용현동 INTERACTING CUBE’, ‘송도 케이피 타워’ 등 총 4작품이 선정됐다.

한편, 시상식은 11월 6일 인천하버파크호텔에서 열릴 2020 인천건축문화제 개막식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선정된 작품들은 11월 6일부터 13일까지 인천광역시 건축사회회관에서 전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