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G, 다주택채무자 집중관리로 적극적 채권회수 활동 추진
상태바
HUG, 다주택채무자 집중관리로 적극적 채권회수 활동 추진
  • 최은서 기자
  • 승인 2020.10.26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매 등 즉시 추진 통한 신속 채권회수
사기 의심 건에 대한 형사 고소 검토 등

[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다주택채무자들에 대한 집중관리를 통해 적극적인 채권회수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HUG는 지난 4월 ‘악성 다주택채무자 집중관리방안’을 수립해 상환의지가 없거나 미회수채권금액이 2억원이 넘는 등 악성 다주택 채무자들을 집중관리 대상으로 선정해 관리하고 있다. 집중관리 대상에 대해서는 대위변제 이후 상환유예 없이 법적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는 등 적극적인 채권회수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다세대주택 343가구를 소유한 김모씨가 세입자 전세보증금 100억원 이상을 떼먹은 후 HUG의 집중관리 대상자로 선정이 되자,자신은 모습을 감춘 채 사람을 고용해 기관장 집 앞에서 대리 시위를 진행했다. 이에 따라 관할 관리센터에서 채무자 연락처 수집, 시위 목적 및 내용 확인 등 채권관리 활동의 일환으로 출장을 간 적도 있었다.

이후 국정감사를 통해 악성채무자에 대한 채권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됨에 따라 HUG는 채권관리 및 회수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대위변제 이후 경매 등 법적절차를 즉시 추진해 조기에 채권을 회수하고, 경매 등을 통해 회수하지 못한 금액은 다주택채무자의 일반재산에 대한 회수절차를 진행해 채권회수율을 높일 계획이다. 또 사기가 의심되는 건에 대해서는 채무자에 대한 형사 고발을 검토해 서민임차인의 추가적인 피해를 방지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이재광 HUG 사장은 “최근 무리한 갭투자 등으로 서민임차인의 피해가 증가되고 있는데, HUG는 악성 다주택채무자들에 대한 채권관리 및 회수활동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서민 임차인의 재산권을 보호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