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수도계량기 동파 미리 예방하세요”
상태바
천안시 “수도계량기 동파 미리 예방하세요”
  • 조남상 기자
  • 승인 2020.10.26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법과 조치요령 홍보

[매일일보 조남상 기자] 천안시는 오는 28일부터 올겨울 한파에 대비해 가정마다 수도계량기 동파에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법과 조치요령’을 적극적으로 홍보한다고 밝혔다.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 홍보문
천안시 맑은물 사업소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 홍보문

겨울철 수도계량기가 얼면 수돗물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생활에 불편이 따르고, 동파에 따른 구경별 변상금 부담, 누수 시 노면 결빙에 따른 안전사고 발생, 수자원 손실 등 피해가 발생한다.

수도계량기 동파방지를 위해서는 계량기의 보호 통 내부를 헌옷이나 인조 솜 등으로 채우고, 뚜껑 부분은 보온재로 덮고 비닐 등으로 밀폐해야 하며, 혹한 시 수도꼭지를 열어 수돗물이 조금씩 흐르게 해야 한다.

수도관 또는 계량기가 얼었을 경우에는 갑자기 뜨거운 물을 붓지 말고 약 15℃ 정도 미지근한 물로 시작해 차츰 뜨거운 물로 녹여 주고, 계량기 유리가 파손되면 누수방지팀으로 신고하면 조치를 받을 수 있다.

천안시는 수도계량기 동파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하고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주간에는 누수방지팀 7명·콜센터 직원 15명이 근무 및 야간에는 콜센터 직원 2~3명을 배치해 24시간 근무체계를 유지하도록 할 방침이다.

이태석 급수과장은 “수도계량기가 동파되면 일상생활에 상당한 불편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각 가정에서 미리미리 동파를 예방해 피해를 최소화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상수도 동파 발생시에는 천안시 맑은물사업소 급수과 누수방지팀이나 상수도 콜센터로 신고하면 신속한 교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천안 조남상 기자/cooki797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