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직업교육 중장기 발전 방안 모색
상태바
세종시교육청, 직업교육 중장기 발전 방안 모색
  • 이현승 기자
  • 승인 2020.10.24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성화고 학교 재구조화, 개설 희망학과
제3 특성화고 설립 필요성 등 제시
지난 22일, 교원치유센터에서 세종시교육청 직업교육 중장기 발전 방안 정책연구 최종보고회를 실시하고 있다./ 교육청 제공
지난 22일, 교원치유센터에서 세종시교육청 직업교육 중장기 발전 방안 정책연구 최종보고회를 실시하고 있다./ 교육청 제공

[매일일보 이현승 기자] 세종시교육청이 직업교육정책 발전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지난 22일 교원치유센터에서 ‘세종시교육청 직업교육 중장기 발전 방안’ 정책연구 최종보고회를 실시했다.

이번 최종보고회는 세종시교육청, 세종시의회 교육안전위원회 의원과 세종시청 일자리정책과, 특성화고등학교 교원 등 약 20여 명이 참석했으며, 정책연구 기관인 지방행정발전 연구원의 정책연구 결과 보고,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연구원의 정책연구 결과에 따르면 세종하이텍고와 세종여자고의 신입생 충원율, 졸업생 취업률, 학생‧학부모 설문조사 등을 근거로 판단할 때 세종시 직업계고 학교의 재구조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계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직업교육 위탁 현황을 분석한 결과 22개 기관에 49명의 학생이 서울, 경기 등에서 제과제빵, 미용, 항공 등의 직업교육 위탁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이 학생들이 세종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세종시 내에 직업교육 위탁과정 개설이 필요한 것으로 보였다.

또한, 세종여고 특성화계열 분리 및 이전에 대하여 학생의 49.0% 찬성, 11.0% 반대, 학부모의 46.0% 찬성, 21.0% 반대, 교사의 74.0% 찬성, 5.0%가 반대하는 것으로 응답했다.

아울러, 중학생의 27.0%, 중학교 학부모의 35.2%는 특성화고에 진학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하여 제3특성화고 설립과 학과 개설에 대한 논의가 시급히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정책연구 결과 나타났다.

직업교육 정책과 관련된 설문에서 중학생과 학부모는 선취업 후진학, 글로벌 현장학습, 해외취업 등의 정책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특성화고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 중 31.7%는 타시도에 개설되어있는 학과에 진학하겠다고 밝혀 학생들이 진학하고자 하는 다양한 학과 개설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시교육청 내 학과개편 혹은 특성화고 신설 시에 개설을 희망하는 학과로는 공공행정, 제과제빵, 반려동물, 로봇제어과 등이며, 제3특성화고 설립 장소로 6-3블록 부지가 적합한 것으로 제시했다.

또한, 세종시 직업교육 중장기 발전 비전으로는 ‘새로운 사회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 ‘전략으로는 창의융합형 인재양성, 글로벌 기술전문 인재양성, 변화에 능동적인 인재양성’으로 제시됐다.

세종시교육청 최교진 교육감은 “코로나19의 어려운 상황에서 우리 교육청의 직업교육 정책이 한 걸음 더 나아 갈 수 있는 좋은 정책적 제안들이 있어서 매우 만족스럽다.”라며,“정책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직업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는 정책을 개발하고 적기에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