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 ‘풍력발전 메카’로…‘바람의 경제’ 발돋움
상태바
영덕군 ‘풍력발전 메카’로…‘바람의 경제’ 발돋움
  • 김기락 기자
  • 승인 2020.10.23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5년까지 국비 1조투입 에너지 융복합단지 조성
100여개사 입주…고용 1만명·생산유발 1.4조 기대
주민에 수익 돌아가는 자치형…郡 오랜 준비 결실

[매일일보 김기락 기자] 맑은 공기 특별시 영덕군(군수 이희진)이 풍력산업 거점도시로 거듭날 기회를 잡고 영덕의 맑은 공기가 ‘바람의 경제’로 새로운 재탄생에 도약한다.

지난 8월19일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자부)는 제21차 에너지위원회를 열고, 경상북도가 신청한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조성계획안을 최종 확정 했다. 그 결과에 따라 영덕군은 풍력산업 융합 거점 지구로 조성돼 2025년까지 총 1조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영덕군 창포 풍력발전단지 전경(사진=영덕군제공)
영덕군 창포 풍력발전단지 전경(사진=영덕군제공)

영덕군이 유치 한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는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의 지정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조성되는 단지이며, 고도화와 집적화가 필요한 에너지 산업의 특성상 해당 에너지와 관련된 모든 사업을 총 망라해 조성하는 단지다.

즉 신재생 에너지산업 혁신단지 권역을 중심으로 재생에너지 융합산업 풍력 다운스트림 산업 메카로 조성으로 영덕 신재생에너지산업혁신단지와 풍력리파워링발전단지, 해상풍력발전단지, 풍력산업 지원단지가 포함된다. 1단계로 풍력리파워링을 연계하는 다운스트림 O&M분야 특화 산업을 육성하고 2단계는 전문인력양성기술센터, 24시간 실시간 감시체제 구축을 통한 상시 예방적 O&M 센터 구축을 중점산업으로 선정한다.

이번 국가사업 유치는 영덕군의 빠른 결단과 많은 준비 끝에 이룬 성과의 결실이다.

군의 특별법 시행과 동시에 경상북도, 국회, 산자부, 국무총리실, 청와대 등 수차례 면담방문과 단지 지정 TF팀을 구성해 대처했다. TF팀 및 운영(2019년7월)을 시작으로 단지 사업 발굴 용역(2019년8월), 세종시 신재생에너지산업 혁신단지 기업 유치 설명회(2019년8월), 재생에너지 주민수용성 주민설명회(2020년4월), 경북 동해안 친환경 에너지산업 육성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2020년6월), 대규모 풍력단지 유지보수 전문 인력 양성과 영덕군 풍력 에너지산업 육성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2020년6월) 등의 과정을 거쳤다.

그리고 주민에게 수익이 돌아가는 지자체 주도형 추진으로 핵심은 지자체 주도의 발전단지 개발이다. 지자체 주도형은 사업재생에너지 발전시설을 집단으로 설치 및 운영하기 위한 구역을 지방자치단체에서 직접 발굴하고 개발하는 제도다.

쉽게 말해 정부로부터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지정을 받으면서 영덕군이 법적·제도적으로 동력을 확보한다는 뜻이다. 또한, 수익이 주민에게 돌아갈 수 있는 주민참여형 이익 공유 모델을 설계하고, 주민수용과 환경이 입증된 부지에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며, 사업 유치에 따른 경제 효과는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는 6년간 1조가 투입되는 대형 국책사업으로 경제적 파급효과는 100개 기업이 입주할 경우 생산유발효과 1조4천189억이며, 신규고용은 1만106명, 부가가치는 4천878억으로 경제적 효과 역시 클 것으로 전망된다.

기업 활동 편리를 도모하는 영덕 종합 지원센터는 100여개 기업을 포함해 산자부, 경상북도, 영덕군, 유관기관 간 상호 추진체계를 구축해 나간다.

지원센터는 기업유치, 단지 운영관리, 국제협력, 기업지원, 인력양성, 산학 네트워크, 성과분석 등의 역할을 하며, 단지 내 유관기관 등과 협력해 산업 집적화를 단계적으로 추진은 물론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의 뇌를 담당하여 수십 곳의 관련 유관기관까지 들어있는 단지의 컨트롤 타워를 운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