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3사, ‘인터배터리2020’서 미래 기술 향연
상태바
배터리 3사, ‘인터배터리2020’서 미래 기술 향연
  • 조성준 기자
  • 승인 2020.10.22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화학, 효율-안전 동시 강화하는 ‘라미&스택’ 제조 공법 소개
삼성SDI, 배터리 용량 2배 강화된 ‘전고체 배터리’ 2027년 양산 목표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자체 개발 연혁 소개… ESS 화재 없는 제품 강조
‘인터배터리2020’ LG화학 부스에 방문한 지동섭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사업부 대표 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국내 배터리3사는 ‘인터배터리2020’에 참가해 다양한 미래 배터리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은 전시회 첫날인 21일 지동섭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사업부 대표가 LG화학 부스에 깜짝 방문한 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조성준 기자] 차세대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기술의 향연장인 ‘인터배터리2020’에서는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국내 배터리 3사의 미래 배터리 기술이 풍부하게 소개되고 있다.

22일 전시회 2일째를 맞은 인터배터리2020은 국내 최대 규모의 이차전지 전문 전시회로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며 21~23일 3일간 삼성동 코엑스 A전시홀에서 진행되고 있다.

입구에서 가장 먼 곳에 이웃해 배치된 배터리 3사의 부스 중에서도 LG화학의 부스는 315㎡로 참가 업체 중 가장 크다. LG화학은 ‘We connect science to life for a better future’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배터리 지속가능성에 중점을 뒀다. 

최근 자사 배터리를 탑재한 코나 전기차의 연이은 폭발 화재 사고를 의식한 듯 LG화학은 성능과 안전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술 ‘라미&스택(Lamination & Stacking)’ 제조 공법을 소개했다.

셀을 겹겹이 쌓아 올린 후 꼭대기에 분리막과 음극으로 구성된 하프-셀(Half-Cell)을 붙여 최고의 에너지 밀도를 구현하는 기술이다. ‘안전성 강화 분리막(SRS)’은 분리막 표면을 세라믹 소재로 얇게 코팅해 안전성을 높였다. LG화학은 여기에 기존의 배터리 모듈에 열전도성 접착제를 활용한 ‘냉각 일체형 모듈’ 기술도 선보였다.

‘롱-셀(Long Cell)’ 전기차 배터리도 눈길을 끌었다. 기존 전기차 배터리 대비 에너지 밀도가 16%, 주행거리가 20% 이상 향상된 제품이다. 롱-셀 배터리는 전기차의 1회 주행거리를 550km까지 늘려준다는 것이 LG화학 측 설명이다.

지난해 ‘인터배터리’에 참가한 삼성SDI가 부스에서 배터리 셀·모듈·팩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 사진=삼성SDI 제공
지난해 ‘인터배터리’에 참가한 삼성SDI가 부스에서 배터리 셀·모듈·팩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 사진=삼성SDI 제공

삼성SDI는 단연 ‘전고체 배터리’ 소개코너가 눈에 띄었다. 기존 흑연 음극재가 아닌 리튬-메탈 음극재를 사용한 기술로, 2027년 양산을 목표로 전사적인 집중을 하고 있는 분야다. 전고체 배터리의 가장 큰 장점은 기존 배터리가 충전과 방전을 반복하면 수명이 크게 줄어드는 데 비해 수명을 2배 이상 늘릴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동일 부피 대비 용량을 2배 이상으로 늘려 가능케 한다.

삼성SDI는 친환경 기술도 보여줬다. 그룹사인 삼성전자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소형 배터리를 포함, ESS용 배터리, 전기차 배터리, E-모빌리티 배터리 등 4개의 공간으로 분류해 참관객들의 이해를 도왔다.

SK이노베이션은 과거와 미래를 동시에 보여준다는 인상을 줬다. LG화학과의 소송전을 의식한 듯 자사의 전기차 배터리 사업 연혁과 주요 성과를 소개하는 코너를 마련했다. 하지만 부스 외형은 세 회사 중 가장 미래 지향적인 이미지를 구현했다.

SK이노베이션 측은 단순한 배터리 제조 회사가 아닌, E모빌리티를 비롯한 배터리 연관 산업의 생태계 구축에 기여하면서 윈-윈(win-win)의 성장 모델을 만들어 나간다는 전략으로 이번 전시를 준비해 왔다고 설명했다.

전시품 중에는 전시회에 나온 배터리 제품 중 가장 긴 길이의 울트라 롱 멀티-탭 셀(Ultra Long Multi-tab Cell)이 눈길을 끌었다. 길이가 다른 셀의 두 배에 달하는데, 공간활용을 극대화해 효율성을 높였다. 배터리를 차체에 배치할 때 두 줄을 병렬식으로 배치하는 것보다 길게 한 줄로 넣어 공간효율적 설계를 실현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