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도쿄올림픽 전 징용 타결"...스가 "매우 심각한 상황 피해야"
상태바
이낙연 "도쿄올림픽 전 징용 타결"...스가 "매우 심각한 상황 피해야"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0.10.21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일본통인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1일 외신기자회견을 통해  내년 도쿄올림픽을 남북과 한일관계 개선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같은 날 스가 요시히데 신임 일본 총리는 압류자산 현금화 시 한일 관계에서 심각한 상황이 초래될 것이라며 이런 상황은 피해야 한다고 했다. 

❚ 이낙연 "올림픽 전 타결 기대"

이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일 관계에 대해 묻는 일본 기자의 질문에 "오늘 국정감사에서 주일한국대사에게 확인해본 바로는 여러가지 방식의 양국 간 대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특히 내년 여름 도쿄올림픽이 한일 관계나 또는 북일 관계에서도 좋은 기회로 작용할 수 있길 바란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이어 "그동안에는 아쉽게도 외교 당국간 회담이 진행됐다가 중지되는 과정이 반복됐다. 제가 보기엔 주로 일본 측 총리 관저에 의해서 제동이 걸리곤 했다고 생각한다"며 "이제 두 나라 정부 모두 외교 당국간 협의에 맡기고 웬만하면 제동을 걸지 않고 당국간 모종의 접점을 찾도록 촉진해주면 좋을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기대했다.

이 대표는 지난 20대 국회 때의 문희상 전 국회의장이 제시한 안에 대해서는 "피해자가 동의할 수 있겠느냐, 한일 양국은 동의하겠느냐 그런것이 전제되지 않고 국회가 법을 만들기도 어렵지만 절차를 진행하기가 어렵다"며 "비슷한 안이 나와도 상황은 크게 달라지기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앞서 문 전 의장은 한일 기업과 국민 성금으로 재단을 만들어 피해자를 지원하는 '1+1+α' 안을 20대 국회에서 제시한 바 있다.

이 대표는 1998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일본 의회연설에서 '한일 양국의 불행했던 역사는 50년에 지나지 않는다며 50년 때문에 1500년 역사를 무의미하게 만드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데 대해 "저도 그렇게 생각한다"며 "이 시기에 한일 양국이 관계를 개선하지 아니하고 다른 대안이 과연 있는가를 묻고 싶다"고 반문하기도 했다.

❚ 남관표 "日 조금 진전된 입장보여"

한일 간 소통을 언급한 이 대표 발언과 관련해 남관표 일본 주재 한국대사는 이날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장에서 "해결을 위해 모든 가능한 방안에 대해 열린 자세로 협의하고 있다"며 "(일본과의) 대화가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남 대사는 '스가 총리 취임 이후 강제징용 기류 변화가 있느냐'는 이 대표의 질문에 "저희는 긍정적인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고 느끼고 있다"며 "스가 총리는 아베 총리와 다른 부분도 있다"고 답했다. 또 "본인(스가 총리) 스스로 현실주의적인 어프로치(접근)를 하고 있다"며 "국민 생활과도 관련이 있어 조금 진전된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했다. 다만 남 대사는 일본 측의 진전된 입장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이 없었다. 

❚ 스가 "압류자산 현금화시 매우 심각"

남 대사의 발언이 있었지만 당장 스가 총리의 표면적 변화는 눈에 띄지 않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이날 인도네시아 방문 중 수도 자카르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한일 관계의 징용 배상 문제와 관련된 질문에 '한국에서 압류된 일본 기업의 자산이 현금화될 시 한일 관계에 매우 심각한 상황이 초래되므로 절대 피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스가 총리는 앞서 일본제철을 상대로 한 징용 피해자들의 배상 청구 소송에서 한국 대법원이 일본제철에게 위자료를 배상하라고 판결한 것이 1965년 한일청구권 협정에 어긋난다고 거듭 주장한 바 있다.

스가 총리는 올해 말 한·중·일 정상회담 참여 여부에 대해선 "한일 간에 외교적으로 이뤄지는 사안 하나하나에 코멘트하는 것은 삼가겠다"며 아직 한중일 정상회담 일정 등에 관해선 결정된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했다. 한국 측이 해법을 제시하지 않는다면 불참하겠다는 이전 일본 내 보도와는 조금 다른 이야기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