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자치경찰제 도입’ 과제·대응 방안 논의
상태바
충남 ‘자치경찰제 도입’ 과제·대응 방안 논의
  • 박웅현 기자
  • 승인 2020.10.21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자치경찰제 토론회 개최…법안 분석·역할 모색 등

[매일일보 박웅현 기자] 충남도는 21일 충남연구원, 학계 전문가 등과 공동으로 ‘자치경찰제 도입 과제와 변화 방향 모색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자치경찰제 도입의 확정과 관련 법안이 발의됨에 따라 도의 권한과 역할을 명확히 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것으로 이상원 용인대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이어 △황문규 중부대 교수의 ‘경찰법 개정안의 의미와 지방정부 영향 요인’ △조민상 신라대 교수의 ‘제주 자치 경찰 사례와 충남의 대응 방안’ 발제가 이어졌다.

이날 황 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일원적 자치경찰제는 많은 한계를 내포하고 있는 과도기적 모델로 전제하고, 급격한 전환에서 오는 단점을 보완해 법안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완전한 자치경찰제로 나아가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강조했다.

조 교수는 제주 자치 경찰의 사례를 공유하고, “자치경찰제는 이제 도입 논의가 아니라 시행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지역 중심의 치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라는 측면이 강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성공적인 자치경찰제 운용을 위해 해결해야 할 쟁점 사항으로 △한정된 인력과 예산 △지역 안전에 대한 취약점 분석 △조직 운영 방안 △유지관리 가능 여부 △의견수렴 및 참여 여부 등을 짚고, 실질적인 방안 마련과 명확한 역할 설정의 중요성을 덧붙였다.

또한, 종합 토론에서는 △자치경찰제도에서 도와 의회의 역할 △경찰법 전부 개정안의 장·단점 △지방정부의 권한과 책임 △자치 경찰 사무에 대해 고려할 사항 △자치경찰제도 현안 연구 반영 등 도의 과제와 앞으로의 방향을 주제로 심도 높은 논의를 펼쳤다.

정원춘 도 자치행정국장은 “현재 논의 중인 법안의 문제와 한계를 분석하고, 선도적으로 대응한다면 성공적인 자치경찰제를 이룰 것으로 전망하고, 앞으로 지역의 특성과 도민 요구를 반영한 치안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내포=박웅현 기자 seoulca1919@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