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네덜란드 연기금 운용기관 APG, 실물자산 공동투자 파트너십 체결
상태바
국민연금-네덜란드 연기금 운용기관 APG, 실물자산 공동투자 파트너십 체결
  • 황인욱 기자
  • 승인 2020.10.20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 국민연금공단 전경. 사진=연합뉴스
전주 국민연금공단 전경.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황인욱 기자]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는 글로벌 우량 실물자산에 대한 투자기회를 적극적으로 확보하기 위하여 네덜란드 연기금 APG와 파트너십을 맺고 최근 유럽 및 팬아시아 지역 공동투자를 성사시켰다고 20일 밝혔다. 

국민연금과 APG는 대형 글로벌 연기금 운용기관으로서 장기적 수익 제고를 추구하는 운용 철학을 공유하며 1년여 동안 실질적 협력 방안을 모색하였으며, 방문 면담 등을 거치면서 공동투자 등 상호협력에 관한 파트너십을 구축하였다. 

이와 더불어 코로나19의 여건 속에서도 글로벌 우량 투자처의 공동 발굴을 적극 진행하였고, 8월과 10월에 호주의 대학교 기숙사 시설과 포르투갈의 최대 고속도로 운영회사에 대한 50:50 비율의 공동투자를 각각 성사시켰다. 

국민연금은 전세계적으로 저금리 상황이 장기화되는 여건을 감안하여 2년에 걸쳐 해외투자 조직 개편 및 투자 프로세스 간소화,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 등 해외투자 선진화를 위한 체질 개선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국민연금은 실물자산 수요 증대로 우량 투자처에 대한 발굴 경쟁이 심화되고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국가 간 이동에 제약이 발생하는 여건 등을 감안하여, 실효성 있는 투자기회 확대를 위한 주요 기관과의 채널 확장을 중점적으로 추진하였다. 

특히 안효준 기금운용본부장은 취임 이듬해부터 캐나다, 미국, 싱가포르를 비롯해 영국, 네덜란드 등을 방문하여 주요 연기금 및 운용기관의 수장들과 직접 소통하며 상호 협력 방안을 협의하였다. 

그 결과 지난 6월 세계 최대 부동산 투자자인 알리안츠 그룹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데에 이어 이번에는 APG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실물자산 공동투자를 성사시켰으며, 앞으로도 글로벌 리더 그룹과의 네트워크 확장을 통하여 공동투자 기회를 지속적으로 늘릴 계획이다. 

안효준 기금운용본부장은 “국민연금은 공통된 목표(Like-minded)를 가진 글로벌 대형 기관투자자와의 파트너십을 통하여 실물자산에 대한 투자 경험을 공유하고, 투자규모 및 비용 측면에서의 경쟁우위 확보를 통하여 우량 실물자산에 대한 투자기회를 선점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글로벌 선도기관과의 협력적 교류를 강화하여 궁극적으로 기금의 장기적 수익 제고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로널드 뷔에스터(Ronald Wuijster) APG 대표는 “APG는 국민연금과의 파트너십을 통하여 단독으로는 실현하기 어려운 매력적인 투자기회에 보다 유리하게 접근할 수 있고, 이를 통하여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투자 성과를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