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정보통신, 한국정보화진흥원(NIA)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 수행
상태바
롯데정보통신, 한국정보화진흥원(NIA)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 수행
  • 박효길 기자
  • 승인 2020.10.19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정보통신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추진하는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을 진행한다. 사진=롯데정보통신 제공
롯데정보통신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추진하는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을 진행한다. 사진=롯데정보통신 제공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롯데정보통신이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AI)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롯데정보통신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추진하는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을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이 사업에서 롯데정보통신은 “상품 이미지 구축 및 고객 주문 질의응답 AI 데이터 구축” 과제를 총괄한다. 이를 위해 1만여개의 상품 이미지 데이터 및 질의응답 텍스트 데이터 셋을 구축할 예정이다.

과제를 통해 구축, 공개되는 학습 데이터와 편집도구 등을 활용하면 누구나 인공지능 응용 서비스를 손쉽게 개발할 수 있게 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유통/소상공인 매장에서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키오스크, 셀프결제 등 기존 다양한 서비스를 AI기술로 지능화하는 것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롯데정보통신은 정보기술연구소를 주축으로 지속적인 연구개발(R&D)을 통해 딥러닝 기반의 상품인식 엔진과 음성 인식 엔진에 대한 기술력을 확보해왔으며, 이 같은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 높은 품질의 AI 학습 데이터를 구축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레퍼런스(참조)를 기반으로 영상, 음성인식 기술을 더욱 고도화하여 무인스토어, T-커머스 등 언택트 시대에서 각광받는 유통 분야 응용 서비스를 개발하고, 비대면 무인 상점에 접목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발굴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마용득 대표이사는 “당사가 보유한 역량과 AI 전문기업의 경험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데이터를 구축하고, AI 데이터 생태계 조성은 물론 AI 산업 발전에 앞장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