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스마트 동네슈퍼 첫 선… ‘디지털’ 화력에 상권 활력 되찾아
상태바
[르포] 스마트 동네슈퍼 첫 선… ‘디지털’ 화력에 상권 활력 되찾아
  • 신승엽 기자
  • 승인 2020.10.15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부, 서울 동작구서 ‘스마트슈퍼 1호점’ 개점 행사 실시
소상공인 비대면 트렌드 전환 지원 위해 무인시스템 도입
스마트슈퍼로 전환된 서울시 동작구 소재 형제슈퍼. 사진=신승엽 기자
스마트슈퍼로 전환된 서울시 동작구 소재 형제슈퍼. 사진=신승엽 기자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로 떠오른 비대면 트렌드에 맞춰 무인시스템이 도입된 동네슈퍼가 첫 선을 보였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5일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형제슈퍼에서 ‘스마트슈퍼 1호점’ 개점 행사를 개최했다. 기자가 방문한 스마트슈퍼는 중기부가 비대면 소비 확대 등 유통환경 변화에 대응과 스마트 대한민국을 위한 소상공인 디지털 대전환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나들가게 육성 정책 이후 10여년 만에 도입되는 스마트슈퍼는 낮에는 유인으로 심야에는 무인으로 운영되는 혼합형(하이브리드형) 무인점포다. 

이날 행사가 진행된 형제슈퍼는 아파트와 주택으로 이뤄진 주거 밀집지역에 위치해 야간 방문자도 많은 편이다. 야간에 발생할 수요에 대처하기 위해 스마트슈퍼로 변화를 모색한 것으로 보인다. 가게 간판은 어두운 색상의 인테리어를 적용했다. 폰트를 그대로 인쇄하지 않고 입체적인 글자를 채택했다. 그간 허름한 동네슈퍼의 이미지를 탈피하려는 것으로 해석 가능하다. 

가게 입구에는 출입인증구가 위치한다. 출인인증을 거친 뒤 가게에 들어서면 무인계산대가 배치됐다. 동네슈퍼의 이미지는 벗어나 편의점의 형태를 띄고 있다. 메인 계산대 앞에는 무인운영 시간 중 담배와 주류 판매가 불가하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형제슈퍼 점주 최제형(60)씨는 “리모델링을 준비하던 중 정부의 스마트점포 지원사업 공고를 확인해 사업에 참여했고, 현재 운영 10일이 지났다”며 “현재 가게를 자정부터 아침 9시까지 무인으로 운영 중이고, 스마트 시스템 도입 이후 매출이 기존보다 20~30% 늘었다”고 밝혔다. 

동네슈퍼는 전국에 약 5만개가 운영 중인 대표적 서민 업종이다. 하루 16시간 이상 운영 등 경영 여건과 삶의 질이 취약한 상태다. 자본력과 정보 부족으로 코로나19 이후 급격히 진행 중인 비대면‧디지털화 등 유통환경 변화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실제 동네슈퍼 점포수는 지난 2016년 5만8972개에서 2018년 5만1943개로 연평균 6%씩 감소한 바 있다. 

중기부는 지난 9월 마련한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방안’의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했다. 오는 2025년까지 스마트 상점 10만개 육성을 목표로 설정했다. 
 
우선 오는 2025년까지 스마트슈퍼 4000개를 육성할 계획이다. 상권 특성과 매장 규모 등에 맞춰 최소 세 가지 점포 모델을 마련해 디지털 기술과 디지털 코디의 컨설팅 패키지 지원과 함께 시설 개선을 위한 저금리 융자도 점포당 최대 5000만원까지 지원한다. 

물류 및 마케팅 스마트화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도 제공한다. 나들가게 중심으로 활용되고 있는 온라인 상품공급망에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신규 제품군을 확대한다. 모바일 배송서비스도 신규 도입한다. 올해 하반기 중 민간 배달앱을 통해 시범 실시한 후 내년부터 민간·공공배달앱에 개별 스마트 슈퍼를 입점시켜 소비자가 구매하면 단시간 내 배송 서비스가 제공된다. 

지속가능한 디지털 경영 인프라도 강화한다. 동네슈퍼 점주가 쉽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정기적인 온라인 교육 제공과 함께 스마트슈퍼 모델 점포와 편의점 무인점포 현장 방문 프로그램이 도입된다. 무인 점포에서는 구매자 확인이 어려워 판매가 안 되는 제품(담배‧주류)군이 발생하기 때문에 구매자 신분 확인을 위한 대체 기술 개발도 지원할 예정이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중기부의 하반기 핵심 사업인 소상공인의 디지털화는 국가경쟁력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스마트슈퍼의 경우 대형업체, 편의점 등과 경쟁할 힘을 갖추게 돼 소상공인 보호 효과도 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현판 전달식에 앞서 담배와 주류도 무인 판매를 허가해달라는 건의가 나왔다”며 “안면인식 등 AI기술 개발을 지원해 동네슈퍼가 해당 서비스를 도입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스마트슈퍼 시범점포로 선정된 나들가게 중소기업중앙회 구내점의 이창엽(33) 대표는 “현재 수원에서 여의도로 출퇴근 하고 있으며, 오전 8시부터 오후 7시까지 근무한다”며 “주말의 경우 건물 내 웨딩홀이 들어선 만큼 무인시스템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고 말했다. 그는 “시범사업에 선정된 점은 기쁘지만, 사업이 빠르게 진행되는 만큼 궁금한 점에 대해 원활한 소통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다만, 건물 내 직원들을 대상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평일 야간 무인시스템을 설치하는 것을 활용할 방법도 고민해야 하는 맹점이 존재한다. 이에 따라 점포 특성에 맞춘 각기 다른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형제슈퍼 내부 무인계산대. 사진=신승엽 기자
형제슈퍼 내부 무인계산대. 사진=신승엽 기자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