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지엔티파마, 뇌졸중 환자의 임상 2상 시험에서 넬로넴다즈의 안전성과 확연한 약효 검증
상태바
(주)지엔티파마, 뇌졸중 환자의 임상 2상 시험에서 넬로넴다즈의 안전성과 확연한 약효 검증
  • 김길수 기자
  • 승인 2020.10.15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주대 병원 등 7개 대학병원 넬로넴다즈 투여 뇌졸중 환자의 33% 정상으로 회복
세계 최초 다중표적 뇌세포보호약물의 뇌졸중 약효 확인

[매일일보 김길수 기자] 용인시 관내기업인 ㈜지엔티파마는 급성 뇌졸중 발병 후 8시간 이내에 혈관 재개통 수술을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넬로넴다즈의 안전성과 약효를 검증하는 임상 2상 연구 (SONIC, 소닉)에서 중요한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GNT빌딩 현수막 사진
GNT빌딩 현수막 사진

약물투여후 1주, 4주, 12 주가 지나서 정상으로 또는 도움없이 자신의 일을 돌보는 정도로 회복하는 환자의 비율이 플라시보에 비해 넬로넴다즈를 투여한 그룹에서 용량 의존적으로 확연히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경기도의 지원을 받아 발굴한 넬로넴다즈는 뇌졸중 후 장애와 사망을 유발하는 뇌세포사멸의 2개 경로인 흥분성 신경독성과 활성산소 독성을 동시에 억제하는 최초의 다중 표적 뇌세포보호약물로서 NMDA 글루타메이트 수용체를 억제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한다.

넬로넴다즈의 탁월한 약효는 5개의 뇌졸중 동물모델에서 입증되었고, 안전성은 미국과 중국에서 165명의 정상인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임상 1상 시험에서 확인된 바 있다.

소닉은 미국립보건원 뇌졸중 지수 8 이상의 중등도 이상의 환자를 대상으로 국내 7개 대학병원 뇌졸중 센터에서 총 209명을 대상으로 임상 2상 시험을 완료했다.

환자는 혈전제거수술 30분 전에 플라시보, 500mg (저용량), 750mg (고용량)을 투여 받았고, 저용량 그룹과 고용량 그룹은 12시간마다 각각 250mg과 500mg을 5일에 걸쳐 투여 받았다.

일차 유효성평가는 12주 후에 양호한 결과를 보이는 환자군의 비율로 분석하였다.

양호한 결과 또는 자신의 일을 돌보는 정도는 뇌졸중의 평가에 범용적으로 사용하는modified Rankin Scale (mRS)로 판정하며, mRS 점수 0 (정상)에서 2 (도움없이 자신의 일을 돌보는 미약한 장애) 사이에 해당한다.

플라시보를 투여한 그룹에서 mRS 0-2의 비율은 51.02% (49명 환자 중 25명)이었고, 저용량과 고용량을 투여한 그룹에서는 각각 60.0% (33/55)와 64.58% (31/48)로 증가하였다.

특히, 장애가 없는 정상의 비율은 플라시보 그룹에서 8.16% (4/49), 저용량 그룹에서 23.64% (13/55), 고용량 그룹에서 33.33% (16/48)로 용량의존적으로 장애를 현격하게 줄였다.

소닉 임상연구기간동안 넬로넴다즈의 특이한 부작용은 발견되지 않았다.

지엔티파마의 곽병주 대표이사(연세대학교 생명과학부 겸임교수)는 “플라시보에 비해 고용량 넬로넴다즈를 투여 받은 중등도 이상의 뇌졸중 환자에서 양호한 결과의 비율이 26.62% 증가했고, 정상으로 회복하는 비율은 무려 3배이상 증가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30여년동안 재개통 뇌졸중 동물모델에서 약효를 보였던 NMDA 억제제나 항산화제 들이 뇌졸중 환자의 임상연구에서 모두 실패했다. 실패의 주 원인은 재개통 되지 않은 환자를 대상으로 했고, NMDA 수용체나 활성산소 하나만을 막는 단일표적 약물이었고, 사람에서 나타나는NMDA 억제약물의 부작용 때문이었다. 2015년에 혈전제거수술이 뇌졸중의 표준치료로 도입이 되었고, 소닉은 혈전제거수술 받은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다중표적 뇌세포보호약물인 넬로넴다즈의 약효와 안전성을 검증하는 최초의 임상시험으로 환자는 물론 뇌졸중 전문가들이 주목해왔다”고 부연했다.

전세계 뇌졸중 뇌세포보호 약물의 선도해온 뉴욕 주립대학 스토니브룩 의과대학 신경과 데니스 최 박사 (Dr. Dennis W. Choi)는 “소닉 임상결과는 매우 낙관적이어서 향후 진행할 임상 3상의 결과가 더욱 기대된다”고 견해를 밝혔다.

지난해에는 중국에서 237명을 대상으로 완료했던 임상 2상 시험에서 넬로넴다즈는 혈전용해제 투여를 받은 중등도 이상의 뇌졸중 환자의 장애를 유의적으로 개선하는 효과가 입증된 바 있다.

최근에 혈전용해제 투여를 받는 948명 중등도 이상의 뇌졸중 환자를 목표로 넬로넴다즈의 약효와 안전성을 검증하는 임상 3상 시험을 개시했다.

지엔티파마는 혈관 재개통 치료를 받는 뇌졸중 환자에서 장애를 개선하고 부작용을 줄이는 효과로 올 초에 미국 특허청에 우선권 특허를 신청했다.

혈전제거수술 또는 혈전용해제로 재개통 치료를 받은 뇌졸중 환자에서 넬로넴다즈의 약효와 안전성이 확인됨에 따라 향후 뇌세포보호약물들이 뇌졸중 치료의 새로운 장을 열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