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수사 협조하라” 했지만 靑 “檢 요구 CCTV 영상 없다”
상태바
文 “수사 협조하라” 했지만 靑 “檢 요구 CCTV 영상 없다”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0.10.14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라임·옵티머스 펀드 사태와 관련해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할 것을 청와대에 지시했다. 앞서 검찰은 라임 사건과 관련해 강기정 전 정무수석에게 자금을 건넨 의혹이 제기된 이강세 전 스타모빌리티 대표의 출입기록과 CCTV영상을 청와대에 요청했으나 청와대는 정보공개법을 근거로 거부한 바 있다. 이에 비난이 잇따르자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서 협조를 지시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검찰 측이 요청한 CCTV 자료는 기한이 지나 존재하지 않는다고 청와대 측은 설명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4일 브리핑을 통해 "검찰의 엄정한 수사에 어느 것도 성역이 될 수 없다. 빠른 의혹 해소를 위해 청와대는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라"는 문 대통령의 지시를 전했다. 이에 조만간 검찰이 이 전 대표의 출입기록을 청와대 측에 다시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강 대변인은 "청와대는 검찰이 라임과 관련해 요구하면 제출하겠다"면서도 "다만 검찰이 말한 CCTV 영상은 분석기간이 지나 존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CCTV 자료는 관리지침에 따라 중요시설의 경우 3개월, 기타 시설은 1개월을 보관한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의 이번 지시는 전날 한 언론의 출입기록 제출 거부 보도에 따른 것이다. 청와대의 출입기록 제출 거부 사실이 알려지자 여론이 악화되는 중이었다. 대검찰청 검찰개혁위원회 위원을 지냈던 김종민 변호사는 이날 "청와대가 부패와 권력형 비리의 해방구, 범죄의 소도가 되기로 작정한 모양"라며 "사모펀드 사건은 청와대가 깊숙이 개입되었음이 속속 확인되고 있는 대형 권력형 부패게이트"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현재 라임·옵티머스 펀드 사태를 두고 야당이 특검 도입을 주장하는 상황에서 여권에서는 '카더라 통신' '야당의 근거 없는 정치공세'라고 일축하고 있지만 진보시민단체마저 가세해 '성역 없는 수사'를 요구하고 있다.

참여연대는 이날 "실체 없는 의혹 공방이 지속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검찰은 신속하게 수사해 로비 의혹과 수사 무마 의혹의 실체적 진실을 밝혀내야 한다"며 명명백백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도 전날 "현 정부 들어 연이어 제기되는 금융범죄 사건들로 금융시장과 당국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가 매우 낮아졌다"며 "검찰은 철저한 수사로 책임을 규명하고 관련자들을 단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시민사회에서는 관련 공직자들의 사퇴뿐만 아니라 특별수사팀 구성 및 국정조사를 통한 진상규명도 요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