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백세돌봄건강센터’ 목동지역에 문 연다
상태바
양천구, ‘백세돌봄건강센터’ 목동지역에 문 연다
  • 서형선 기자
  • 승인 2020.10.14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사‧간호사‧영양사‧작업치료사, 복지사로 구성
내년 목동지소에 두 번째 백세건강돌봄센터 설치
든든한 백세건강돌봄팀이 직접 찾아 건강관리 해줘
양천구가 서울시 건강돌봄서비스 공모사업에 선정돼 목동보건지소에 두 번째 백세건강돌봄센터를 내년 확대 설치한다. 백세건강돌봄팀이 대상자를 찾아 의료 및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양천구 제공
양천구가 서울시 건강돌봄서비스 공모사업에 선정돼 목동보건지소에 두 번째 백세건강돌봄센터를 내년 확대 설치한다. 백세건강돌봄팀이 대상자를 찾아 의료 및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양천구 제공

[매일일보 서형선 기자] 양천구(구청장 김수영)가 서울시 건강돌봄서비스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신월보건지소에 이어 목동보건지소에 두 번째 백세건강돌봄센터를 내년 확대 설치한다고 14일 구가 밝혔다.

 백세건강돌봄사업은 거동이 불편하거나 만성질환이 관리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건강 취약계층 주민을 대상으로 의사, 간호사, 영양사, 작업치료사, 복지사로 구성된 백세건강돌봄팀이 대상자를 직접 방문, 3개월 간 질환관리, 영양식 제공, 재활운동 등 건강 통합 관리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3개월 돌봄서비스를 제공한 뒤에는 사례회의를 거쳐 재돌봄이 필요한 경우 지속적인 관리가 이어진다.

 급속화되는 인구 고령화와 노인 빈곤율의 증가, 1인가구의 증가로 돌봄이 취약한 상태에 놓인 건강취약 만성질환 주민 수는 점점 늘어가고 있다. 백세건강돌봄은 전담 건강돌봄팀이 건강 취약 대상자를 직접 방문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보건지소 기반의 돌봄 체계 구축, 건강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보건소를 방문해서 받던 ‘내소자 중심’의 돌봄서비스에서,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서 찾아오는 돌봄 관리를 받는 ‘마을 중심’의 방문 돌봄서비스로 전환하며 다가오는 고령화시대를 준비하는 데 필수적인 서비스다.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15개 구에서 백세돌봄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그 중 건강돌봄센터 2개소를 갖추게 된 구는 양천구가 유일하다. 지난해 10월 신월보건지소를 기반으로 출범한 양천구 백세건강돌봄비스는 현재까지 50여 명의 대상자를 통합 관리 1,294건의 서비스를 제공해 대상자로부터 높은 호응도를 얻고 있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바야흐로 100세 시대다. 촘촘한 건강 돌봄 안전망을 구축함으로써 주민들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때”라며 “ 양천구는 고령화 시대에 발맞춰 건강 돌봄 복지 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해 고령친화도시를 구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