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은 스마트도시, 경기는 공공배달...지자체 136곳 지역별 뉴딜 추진
상태바
서울은 스마트도시, 경기는 공공배달...지자체 136곳 지역별 뉴딜 추진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0.10.13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정부의 한국판 뉴딜 지역사업과 관련해 전국의 136개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은 지자체 특성을 살려 스스로 발굴·추진하는 지역 균형 뉴딜 사업을 추진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전국 17개 시도지사 연석회의 형식의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지역균형 뉴딜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지역 균형 뉴딜사업의 두번째 축인 지자체 주도형 뉴딜사업은 각 지자체가 특성을 살려 스스로 발굴·추진하는 사업이다. 현재 광역지자체 11개와 기초 지자체 125개, 총 136개 지자체가 지역 뉴딜을 구상·계획을 수립 중이다.

예를 들어 서울은 디지털 뉴딜사업으로 스마트도시 플랫폼 구축과 공공 건축물 제로에너지빌딩 전환 등을 추진한다. 사회 안전망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는 취약계층의 디지털 역량 강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도민이 직접 참여하는 공공데이터 시스템을 구축해 공공배달 플랫폼 구축 및 전력자림 10만가구 프로젝트, 노동안전지킴이를 운영한다. 대전에서는 대덕 연구개발(R&D)특구와 협력해 'AI기반 지능형도시'를 추진한다. 또 '도심속 푸른물길' 프로젝트와 고용안정 일자리 지원도 함께 진행한다.

강원은 삼척·동해·강릉을 '액체수소 규제자유특구'로 지정해 친환경 에너지인 액체수소 분야 기술을 개발해 신산업 성장에 주력한다. 또 중화항체 면역치료제 개발 센터 설립 및 수소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 등 특색 있는 사업도 추진한다. 전남은 신안 해상풍력단지 조성 및 광양항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 구축을 구상 중이다. 경남은 동남권 메가시티와 스마트 그린 뉴딜을 결합시켜 추진하겠다는 구상이다.

광주는 AI 중심의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에, 울산은 ICT 기반의 미래형 스마트 시티 및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부산은 상생형 스마트제조 클러스터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신재생 에너지 산업 육성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