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방송콘텐츠 행사 주인공은 ‘한국’…방통위, 밉콤 참가
상태바
세계 최대 방송콘텐츠 행사 주인공은 ‘한국’…방통위, 밉콤 참가
  • 박효길 기자
  • 승인 2020.10.11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밉콤(MIPCOM) 2020 내 주빈국 한국 전용 페이지 화면. 사진=밉콤 홈페이지 캡쳐
밉콤(MIPCOM) 2020 내 주빈국 한국 전용 페이지 화면. 사진=밉콤 홈페이지 캡쳐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12일 세계 최대 방송콘텐츠 영상 마켓인 ‘밉콤(MIPCOM) 2020’에서 대한민국의 주빈국(Country of Honour) 행사를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16일까지 5일간 계속된다.

밉콤은 100여개국 1만3000여명의 방송 전문가가 참여하는 세계 최대 규모 방송콘텐츠 영상 마켓이다. 주빈국은 매년 밉콤에서 1개국을 선정해 해당 국가의 콘텐츠·성공사례·주목할 프로그램 등을 집중 조명하는 ‘그 해의 주인공’을 뜻한다.

방통위는 방송한류가 아시아 시장을 넘어 미주·유럽, 중동·중남미까지 확산되고 재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밉콤 행사 주빈국으로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주빈국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밉콤 사상 최초로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방통위는 이번 행사에서 전 세계 방송콘텐츠 전문가들에게 한국 방송콘텐츠의 창의성과 우수성‧제작역량 등을 집중 홍보해, 실제 제작투자와 판매, 계약으로 이어지도록 지원해나갈 방침이다.

이번 주빈국 행사의 주제는 “한국의 이야기가 세계를 연결한다(Korea, Story Connects Us)”이다. 한국 방송콘텐츠가 가진 매력을 알릴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는 게 방통위 측의 설명이다.

방통위는 △한국 방송콘텐츠를 소개하는 주빈국 콘퍼런스 개최 △참가사 1:1 온라인 네트워크 프로그램 제공 △한국 전용 홈페이지‧전문 기관지 발행 등을 통해 우리나라를 집중 조명한다는 계획이다.

방통위는 주빈국 콘퍼런스를 통해 인기 있고 참신한 국내 방송콘텐츠를 소개한다. 스위스 전문 컨설팅 기업을 통해 해외 전문가의 시선에서 한국의 방송콘텐츠 소개한다. 또한 프로그램 제작자가 직접 나서 예능 ‘복면가왕’ 및 ‘너의 목소리가 보여’, 드라마 ‘굿닥터’와 ‘SKY캐슬’ 등 국내 프로그램이 해외에서 사랑받은 이유와 배경도 전한다.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사업자 웨이브 대표 등이 뉴미디어 시대 한국 방송콘텐츠의 성공 전략도 소개한다. 또한 글로벌 시대 방송콘텐츠 국제 협업 사례를 선보이는 등 세계 방송영상 전문가들을 위한 강연도 진행된다.

방통위는 해외 소통이 어려운 국내 중소 방송사·제작사를 위해 해외 업체와의 비대면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12일부터 14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국내 25개 사업자는 서울에서, 해외 배급사 등 국외 참여기업은 자국에서 온라인 비즈니스 미팅을 순차 진행한다. 한국 업체 당 6회 이상의 회의가 마련된다.

또한 참여 사업자별로 ‘온라인 부스’를 지원, 우리 기업의 정보와 주요 영상 예고편(트레일러), 기획 의도 등을 세계 전문가들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방통위는 또 밉콤 행사에서 대한민국이 집중 부각될 수 있도록 밉콤 공식 홈페이지에 ‘한국 전용’ 페이지를 마련했다. 해당 페이지에서 주빈국 행사와 우리 기업을 종합적으로 안내한다.

국내 콘텐츠를 심층적으로 다루는 전문 기관지 포커스 온 코리아(Focus on Korea)도 발간한다. 밉콤 공식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채널을 활용해 홍보영상을 배포하는 등 한국 방송콘텐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예정이다.

한상혁 방통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한국의 문화 콘텐츠는 우수성과 창의성을 널리 인정받으면서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 이 시점에서 주빈국 행사를 열어 우리 방송콘텐츠와 성공 경험을 공유하게 되어 기쁘다”며 “한국의 매력적인 스토리를 바탕으로 방송콘텐츠의 제작, 유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와 협력모델을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 한국의 우수한 ‘콘텐츠 원석’을 전 세계 많은 분들이 만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