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찾아가는 분권‧예산 온라인 교실’ 개최
상태바
강서구 ‘찾아가는 분권‧예산 온라인 교실’ 개최
  • 서형선 기자
  • 승인 2020.10.08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치분권‧주민참예산 제도‧주민자치 등 쉽게 설명

오는 12일부터 강서구청 유튜브에 접속하면 시청 가능
 강서구가 ‘찾아가는 분권‧예산 온라인 교실’을 비대면 온라인 교육으로 오는 12일부터 운영한다. 사진=강서구 제공
 강서구가 ‘찾아가는 분권‧예산 온라인 교실’을 비대면 온라인 교육으로 오는 12일부터 운영한다. 사진=강서구 제공

[매일일보 서형선 기자]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가 구민의 자치분권 인식을 높이고 자치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 ‘찾아가는 분권‧예산 온라인 교실’을 비대면 온라인 교육으로 오는 12일부터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주민자치, 자치분권, 참여예산 등 단어는 익숙하지만 실제로 어떻게 이뤄지는지 낯선 구민들에게 상세하고 쉽게 설명해 지방자치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자치분권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했다.

강의는 △자치분권의 개념(이인숙 교수) △자치분권과 헌법이야기(유승익 교수) △주민참여예산의 기본이해(김민철 국장) 총 3강이며, 각 강의마다 40분 내외로 부담 없이 들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1강 ‘자치분권의 개념’ 시간에는 ‘왜 자치이고, 왜 분권인가?’라는 질문을 가지고 왜 지금 자치분권이 필요하고 자치분권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제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

2강 ‘자치분권과 헌법이야기’에서는 법률적인 시각에서 자치분권을 접근해보고자 하며, 3강 ‘주민참여예산의 기본이해’ 시간에는 참여 예산 진행 과정과 실제 운영사례를 교육해 주민들이 주민참여예산 제도를 활용해 양질의 사업을 발굴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또한 강서구 특색에 맞는 자치분권 교육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개개인의 자치역량을 높이고자 한다.

자치, 분권, 예산에 관심이 있는 주민이면 누구나 오는 12일부터 12월 31일까지 강서구청 유튜브 i강서TV(http://www.youtube.com/gangseotv)를 통해 별도의 사전 신청 없이도 들을 수 있다.

구 관계자는 “자치, 분권, 예산이라는 단어가 익숙하면서도 낯선 구민들을 위해 강의를 마련했다”며 “언택트 시대에 맞춰 온라인 교육으로 실시하는 만큼 그동안 관심은 있었지만 수강이 번거로웠던 구민들도 누구나 쉽게 들을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