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진진상조사위원회, 지열발전 시추기 2차 현장조사 실시
상태바
포항지진진상조사위원회, 지열발전 시추기 2차 현장조사 실시
  • 김성찬 기자
  • 승인 2020.10.07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상조사위원회, 두 차례 현장조사와 전문가 자문단 연석회의로 증거 조사
포항시, 포항시민의 요구로 시추기 약 2개월간 우선 조사
향후 지열발전 부지 안전관리 모니터링 장비 설치 추진 및 시민 공개 예정

[매일일보 김성찬 기자] 국무총리소속 포항지진진상조사위원회(위원장 이학은, 이하 진상조사위원회)는 지난달 25일 포항 지열발전 부지를 방문하여 시추기 등 증거자료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했다고 7일 밝혔다.

진상조사위원과 자문단, 조사관 등 약 15명은 지열발전 부지 내 사무실에서 시추기 등 증거물품의 조사를 위한 회의를 진행한 후 지열발전 시추기에 대한 현장조사를 이어나갔다.

이번 지열발전 시추기 등 현장 증거물에 대한 현장조사는 지난 8월 28일 진상조사위원과 지진‧지열발전 분야 전문가 자문단 및 조사관 등이 방문하여 시추기 등 장비를 확인하며 1차 현장조사를 실시한 이후 두 번째이다.

시추기는 8월 초 진상조사가 실시되지 않은 상태에서 철거 작업이 진행되어 촉발지진의 증거물 훼손을 우려한 시민들의 강력한 요구에 철거 작업이 잠정 중단된 바 있다.

진상조사위원회에서는 시추기를 진상조사의 증거자료로 인정하고 시추기 진상조사 완료 시까지 시추기를 보존해 달라는 포항시와 시민들의 요청을 받아들여 시추기에 대한 진상조사를 우선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진상조사위원회는 지진학, 법학, 토목공학 등 관련 분야 전문가 위원 9명과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하여 내년 3월 말까지 진행할 예정이며, 시추기 등에 대한 현장조사가 최우선적으로 이루어졌다.

권혁원 포항시 지진특별지원단장은 현장조사 시작 전 현장을 방문하여 진상조사위원 및 자문단을 사전 면담하고, “진상조사위원회가 시추기 등 현장 증거물에 대한 현장조사를 우선적으로 신속하게 진행해준 것에 감사하다”며 “국책사업인 지열발전에 의해 발생한 촉발지진과 시추기와 관련된 여러 가지 의문점에 대해 한 점의 의혹도 없도록 철저하게 진상조사를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는 지열발전 시추기에 대한 조사가 완료되면 산업통상자원부와 협력하여 지열발전 부지 안전관리를 위해 시추기 철거 후 지열정 내에 심부지진계 및 지하수 수위계를 설치하여 지진 관련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다.

또 지열발전 부지의 안정적 유지·관리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와 협의하여 지열발전 부지 매입비를 내년도 국비 예산에 반영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