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또 여당과 정면충돌..."재정준칙 중단하라" vs "중단 못한다"(종합)
상태바
홍남기, 또 여당과 정면충돌..."재정준칙 중단하라" vs "중단 못한다"(종합)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0.10.07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지원금 충돌 이어 재정준칙 두고도 갈등
동학개미 반발 '대주주 3억원 기준' 강행의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기획재정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재정준칙 적절성에 대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1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범위를 놓고 여당과 갈등을 빚었던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이번에는 한국형 재정준칙 도입 문제를 두고 또 다시 여당과 정면충돌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의 재정준칙 도입을 중단하라고 요구했지만 홍 부총리는 이를 일축했다. 홍 부총리는 동학개미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 '주식 양도소득세 대주주 3억 원 기준'도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다. 

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정부의 재정준칙 추진 계획에 대한 민주당 의원들의 반대가 쏟아졌다. 정일영 민주당 의원은 "국회에서 토론하고 공감대를 만들어 코로나가 진정될 때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중지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같은 당 홍익표 의원도 "지금 시점에서 재정준칙이 강조되는 것은 위험하다"고 했다.

그러나 홍 부총리는 "저는 의견을 달리한다. 국가채무와 재정적자가 늘어나는 것이 완만하다고 표현할 수 없다"며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면서 재정이 적극적 역할을 했다. 이 떄문에 재정준칙을 확정하는 게 필요하다"고 반박했다. 다만 "재정준칙 설정은 필요하다"며 "재정 역할 제약될 것을 우려해서 제한되지 않도록 보강조치 할 것"이라고 했다.

홍 부총리는 '내년 국회에서 처리를 희망하는가"라는 정 의원에 질의에는 "재정준칙 관련 (국가재정법 개정안) 입법안을 연말에 국회에 제출할 것"이라고 답했다. 민주당 의원들의 반대에도 홍 부총리의 재정준칙 도입 의지가 굽혀지지 않자 정 의원은 기재위에서 논의할 것을 예고했다.

한편, 주식 양도소득세 대주주 기준을 10억 원에서 3억 원으로 강화하는 방안을 두고 국민청원 등 투자자들의 반발이 쏟아지는 가운데 여당도 정부에 재검토를 요청했지만 홍 부총리는 이 역시 "2017년에 결정된 것"이라며 계획대로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홍 부총리는 기재위 국감에서 '대주주 기준 강화 방침을 예정대로 시행할 것이냐'는 민주당 고용진 의원의 질문에 "해당 사안은 정부가 지금 결정한 것이 아니라 2017년 하반기에 결정한 것"이라며 "계획대로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홍 부총리는 2023년 금융소득과세 개편방안 시행과 관련해 '굳이 2년을 앞당길 필요가 있나, 세수가 얼마나 확대되는가'라는 질문에는 "이 사안은 자산소득세 강화 취지로 과세 형성성을 위한 것"이라며 "증세 목적은 전혀 없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