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2020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우수상’ 수상
상태바
아산시, 2020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우수상’ 수상
  • 김기범 기자
  • 승인 2020.10.06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일자리 공시제 부문 장관상, 일자리사업 국비 9000만원 확보
여성고용률 50.2% 달성, 청년정책 및 기업유치 호평
대전지방고용노동청에서 아산시가 일자리대상 ‘우수상’을 수상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대전지방고용노동청에서 아산시가 일자리대상 ‘우수상’을 수상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매일일보 김기범 기자] 충남 아산시(시장 오세현)가 '2020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은 고용노동부가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역 일자리와 관련한 자치단체의 일자리 정책을 종합적으로 평가‧시상하는 중앙정부 일자리분야 최고의 행사로 아산시는 이번 수상으로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하고 일자리사업 국비 9000만원을 확보하게 됐다.

시는 민선7기 출범 이후 ‘좋은 일자리 5만 개 창출’을 목표로 기획경제국과 미래전략과를 신설해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는 한편, 일자리‧경제 관련 부서를 기획경제국(제1국)으로 전진 배치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해 일자리 창출과 관련한 다양한 정책을 펼쳐왔다.

2019년 아산시 일자리정책은 크게 4개 부문에서 큰 성과를 보였다.

▲여성고용률 상승 ▲청년 취‧창업지원으로 지역정착유도 ▲신중년 고용률 증가 ▲기업유치 및 맞춤형 일자리매칭이다.

첫째, 지난해 여성 고용률은 50.2%를 달성,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여성 고용률 50% 돌파는 남성 위주의 제조업 중심 도시에서 성별 고용이 균형을 이루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아산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맞춤형 직업훈련과 새일센터 인턴제, 구인구직 만남의 날 등을 통하여 846명을 취업 연계해 전년대비 20.8%라는 높은 일자리연계 증가를 보였다.

둘째, 청년정책이다. 시는 ‘청년아지트 나와YOU’를 개소해 청년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2019년 아산시 제조업실태조사」에 따르면 사업체 부족인원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직종은 기술기능직(36.7%)으로, 인력확보가 어려운 이유는 중소기업 기피(35.2%), 임금조건(32.8%)이다. 이에 지역 산업구조에 맞는 청년정책을 수립해 맞춤형 청년 취·창업지원 사업으로 청년의 구직활동 및 지역안착을 도모했다.

셋째, 신중년 일자리 확대이다. 늘어나는 중장년의 은퇴로 경제적 위기에 처한 신중년을 위한 ‘신중년 경력활용 일자리’사업을 충남 최초로 추진해 44명의 신중년에게 일자리를 지원했다.

넷째, 우량기업 유치와 맞춤형 고용서비스(일자리매칭)으로 지역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이다. 시 전체 산업에서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기업체수)은 15%에 불과하나 종사자수는 52.2%, 지역내총생산(GRDP)은 83.1%를 차지하고 있다. 자동차산업의 부진, 미·중 무역전쟁, 일본의 수출규제로 제조업 위기가 심해지자 아산시는 ‘민·관합동 기업유치지원단’을 중심으로 우량기업 유치에 전력을 다했고 그 결과 2019년 우량기업 132개를 유치, 3660명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사회적기업 4개소, 마을기업 1개소, 협동조합 25개소 신규발굴, 열린대화마당 ‘아사달인’ 운영으로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기여했으며, 시민정책마켓을 전국 최초로 개최해 일자리 문제와 사회적 경제에 대해 시민과 직접 소통하는 장을 마련했다.

오세현 시장은 “일자리창출과 경제 살리기를 위해 경주해온 민선7기 일자리정책의 우수함을 인정받아 무척 기쁘다“며 ”KTX역세권 R&D집적지구 스마트 모빌리티 분야 강소특구 조성, 마이크로바이오옴 신약기술 개발, 온천 재활 헬스케어 힐링산업 실증센터 구축 등 미래 신성장동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발전시켜 '50만 자족도시 아산'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