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사람이 죽어야 할 16가지 이유 '사람은 왜 죽는가'
상태바
[신간] 사람이 죽어야 할 16가지 이유 '사람은 왜 죽는가'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0.10.06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각자의 삶에서 실존적으로 만나는 죽음은 사람마다 생생하고 독특하다. 이런 죽음을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방식으로 논할 수 있을까? 그런 논의가 과연 죽음의 진면목을 드러낼 수 있을까?

죽음은 나의 생사에 관한 문제이고 늦기 전에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인생의 문제이다. 새벽에 혼자 일어나 이 세상과 모든 관계를 접고 지금까지 이룬 모든 것들과 결별하여 알 수 없는 세계로 건너갈 것을 생각하면, 숨이 막혀 말이 제대로 나오지 않으니 기가 막힌 문제이다.

렛츠북이 펴낸 공주대학교 이효범 명예교수의 <사람은 왜 죽는가>이 책은 인간의 죽음에 대하여 철학서에서부터 과학서, 의학서, 종교서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관점으로 사람이 죽어야 하는 16가지 이유를 논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살면서 누구나 한 번쯤은 고민하게 되는 인간의 가장 큰 난제, 죽음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저자 이효범은 서강대학교 철학과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고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윤리교육과에서 38년간 봉직했으며 현재 공주대학교 명예교수로 있다. 저서로는 ‘심리철학의 근본문제’, ‘끝없는 물음, 인간’, ‘논리적사고 비판적사고 창의적사고’, ‘새로운 효’ 등이 있으며 여러 권의 시집을 출간했다.

지금은 세종시 이효범연구소에서 죽음과 사랑과 인간과 윤리에 대해 폭넓게 연구하면서 문학과 역사와 철학의 통합을 시도하고 있다.  그 사유의 결과를 네이버와 다음의 <세종에서 보내는 편지>라는 블로그를 통해 발표하고 있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