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임원 17% 文코드인사"
상태바
"공공기관 임원 17% 文코드인사"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0.10.05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전수조사 "기관장만 108명"
국민의힘 이종배 정책위의장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종배 정책위의장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국민의힘 정책위원회가 각 부처별 공공기관과 정부 산하기관 337곳의 임원 2727명을 전수조사한 결과, 문재인 대통령 또는 여권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친여 '코드 인사' 의심 사례가 전체 17.1%에 달하는 466명으로 나타났다고 5일 주장했다.

국민의힘 정책위는 이날 '문재인 정부 공공기관 코드인사 의심사례'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코드인사'로 의심되는 466명을 문 대통령의 대선 캠프 출신 72명과 친여 성향 시민단체 출신 83명, 더불어민주당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정권인사 311명으로 분류했다.

정책위에 따르면 정부·여당의 코드 인사로 의심되는 466명 중 기관장은 108명에 달했다. 전직 국회의원 출신으로는 지병문 한국사학진흥재단 이사장, 박혜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이미경 한국국제협력단(KOICA) 이사장, 김낙순 한국마사회 회장, 김용익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 최용규 인천대학교 이사장, 이강래 대한체육회 부회장 등이었다. 이훈 전 의원은 한국광물자원공사 사장으로 내정됐다.

국민의힘은 21대 총선에서 민주당 후보 또는 예비후보자였던 이들도 다수 주요 공공기관 임원 자리에 기용됐다고 분석하며 김용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임해종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육동한 산업은행 이사, 이병화 한국가스공사 비상임이사 등을 거론했다.

국민의힘은 또 민주당 지역위원장 출신들도 기관장이나 임원으로 임명됐다고 밝혔다. 윤종기 도로교통공단 이사장, 한호연 소방산업공제조합 이사장, 손주석 한국석유관리원 이사장, 송기정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상임감사, 박영미 한국자산관리공사 비상임이사, 이경원 한국동서발전 비상임이사, 박성필 한국산업단지공단 비상임이사, 고인정 한국석유관리원 비상임이사, 임동욱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감사 등이다. 

국민의힘은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공공기관 낙하산 인사를 근절하겠다고 한 약속이 무색하게 잇따른 코드인사로 내부 반발과 논란을 야기하고 있다"며 "자질 없는 인사들의 퇴출을 강력히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