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실적 난항 속 체크카드 성장 눈에 띄네
상태바
카드실적 난항 속 체크카드 성장 눈에 띄네
  • 강미애 기자
  • 승인 2013.05.21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전체 카드승인실적 증가율은 지속적으로 둔화세를 보이는 가운데 체크카드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21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올해 4월 카드승인금액은 44조8000억원으로 전월에 비해 1.1%(5057억원)감소했다.

전년동월과 비교한 카드승인금액의 증가율도 3월에는 5.6%였으나 4월은 이보다 낮은 4.5%의 둔화된 성장세를 보였다. 신용카드 승인금액도 전년 같은 달과 비교했을 때 3.5% 증가하는데 그쳤다.

금융당국은 카드승인 실적 증가율의 둔화가 경기침체로 인해 소비가 준데다 카드사가 신용카드의 마케팅 활동을 축소하면서 나타난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편의점이나 슈퍼마켓 등 소비를 줄이기 어려운 생활밀접업종의 카드승인금액은 전년동월대비 9.2% 높게 증가했다.

반면 백화점이나 대형할인점의 카드승인금액은 전년과 비교했을 때 마이너스 대로 돌아서 업종별 카드 승인실적 증가율이 큰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체크카드의 경우 전년동월대비 10.7% 증가한 성장세를 보였다.

업종에 따라 전년동월대비 증가율이 신용카드는 등락이 다른데 비해 체크카드는 대부분의 업종에서 상승세를 보였다.

특히 일반음식점 업종에서 체크카드 승인금액 증가율(30.0%)이 신용카드 증가율(5.3%)을 압도해 체크카드 이용이 소비생활 저변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여신금융협회는 2분기에도 카드승인실적 증가율의 하락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반면 정부의 정책적 체크카드 사용 권장과 카드사의 체크카드 영업 활성화에 따라 향후 체크카드 이용 비중은 상당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