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자전거도로 시스템 이달 본격 가동
상태바
서울시, 자전거도로 시스템 이달 본격 가동
  • 백중현 기자
  • 승인 2020.10.05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의견이 직접 반영되는 자전거 인프라 정책 플랫폼 10월부터 가동
주도적으로 정책제안 활동하는 ‘서울 자전거 메이트’ 5천명 모집 완료
라이딩 중 사진찍어 제안하면 1주내에 답변, 제안현황은 실시간 공개
서울시는 민간기업(주)쿠핏과 협력해 시민이 자전거 정책을 직접 제안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완료하고 이달부터 본격 운영한다.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민간기업(주)쿠핏과 협력해 시민이 자전거 정책을 직접 제안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완료하고 이달부터 본격 운영한다. 사진=서울시 제공

[매일일보 백중현 기자] 서울시는 민간기업(주)쿠핏과 협력해 시민이 자전거 정책을 직접 제안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완료하고 이달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이용방법은 간편하다. 라이딩 중 자전거 도로의 단절, 협소한 자전거 도로 등 불편사항이 발견될 시, 오픈라이더 APP 내에 추가된 ‘라이딩 환경 개선’ 탭을 통해 개선필요사항을 자유롭게 제안하면 된다.

이번에 구축된 서울시 시스템은 제안의 편의성을 극대화 하고자 △공공 사이트 접속 없이 사용하던 모바일 앱을 이용해 △문제점이 발견되는 즉시 현장에서 제안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또한 서울시는 서비스 개시 후 시민의 관심을 받지 못해 사장화 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자전거 도로의 신설과 정비, 제도개선을 건의할 워킹그룹인 ‘서울 자전거메이트’ 5천명을 사전 모집했다.

5천명의 서울 자전거메이트는 서울시 자전거정책의 파트너로 오픈라이더앱를 통해 자전거 인프라 정비에 관한 의견을 적극 제시하는 활동가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서울 자전거메이트의 귀중한 제안은 서울시로 곧바로 연계되며, 단순반복 민원의 배제 및 정책반영의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해 ‘좋아요’가 높은 제안부터 우선적으로 검토해 나갈 예정이다

 나아가 시민의 제안은 교통정책지원시스템(TAIMS)과 연계해 빅데이터로 분석하고 새로운 정책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계획이며, 서울시 교통정보시스템(TOPIS)를 통해 대시민 공개된다.

서울시는 오픈라이더와의 협업을 시작으로 향후 자전거·지도 정보를 제공하는 민간의 모든 앱을 통해 정책제안이 가능토록 플랫폼 확대도 추진한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자전거 이용환경의 현실과 보완과제는 결국 자전거 이용자가 가장 잘 알 수 있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이 원하는 대로 자전거 이용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소통창구를 넓혀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