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해진 죠르디…SK텔레콤·카카오, IP 활용 ‘1020 세대’ 공략
상태바
0해진 죠르디…SK텔레콤·카카오, IP 활용 ‘1020 세대’ 공략
  • 정두용 기자
  • 승인 2020.10.05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사 대표 IP인 0(영)-죠르디 활용한 ‘사죠영’ 마케팅
‘아이폰 얼리버드’ 신청 50만명에 ‘사죠영’ 이모티콘 제공
인스타툰·굿즈 등 캐릭터 적용 범위 확대
SK텔레콤 모델이 카카오 죠르디를 활용해 만든 캐릭터 ‘사죠영’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 모델이 카카오 죠르디를 활용해 만든 캐릭터 ‘사죠영’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제공

[매일일보 정두용 기자] SK텔레콤과 카카오가 손잡고 자체 IP(지적재산권)를 활용해 ‘1020 세대’를 타깃으로 한 콜라보 마케팅에 나선다.

양사는 SK텔레콤 1020 컬처브랜드 0(영)과 카카오의 죠르디를 활용해 ‘사죠영’ 캐릭터를 공동 제작했다고 5일 밝혔다. 양사는 지난해 10월 지분을 맞교환 한 이후 카카오 프렌즈 캐릭터를 활용한 VR 게임 ‘프렌즈 VR 월드’를 출시하고, SK텔레콤 점프 AR 서비스의 대표 캐릭터인 ‘점프냥이’를 카카오 이모티콘 스토어에서 판매하는 등 5G 콘텐츠 분야 협력을 가속화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사죠영에 대해 “죠르디가 0(Young)해 졌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며 “1억살의 공룡 캐릭터 죠르디가 20대가 되기 위해 SK텔레콤의 0(영) 로고를 모자와 볼에 새기고 새로운 화자로 다양한 활동을 한다는 콘셉트의 세계관(Universe)으로 제작됐다”고 전했다.

SK텔레콤과 카카오는 사죠영 캐릭터를 활용해 오는 7일부터 SK텔레콤 공식 온라인샵 T다이렉트샵 카카오톡 채널에서 ‘아이폰 얼리버드’ 신청 이벤트를 진행한다. 카카오톡 얼리버드 신청 고객 50만명에게 통신사에 관계없이 선착순으로 사죠영 이모티콘을 무료로 증정한다.

사죠영 이모티콘은 다른 채널에서 구매가 불가능한 한정판 아이템이다. 총 16종으로 수령한 날로부터 3개월 동안 이용할 수 있다. 얼리버드 신청 고객은 이모티콘 외에도 사죠영 캐릭터가 등장하는 스마트폰 배경화면도 무료로 받는다.

SK텔레콤과 카카오는 인스타툰, 굿즈 등에 사죠영 캐릭터를 확대 적용해 양사 5G 마케팅에 더욱 시너지를 낸다는 계획이다. 5일부터 카카오 니니즈 인스타그램에서 사죠영의 탄생 스토리를 담은 ‘인스타툰’이 6회에 걸쳐 연재될 예정이다. 또 내달 중으로 사죠영 캐릭터를 입힌 다양한 굿즈도 선보일 예정이다.

SK텔레콤 0(영)은 2018년 8월 런칭 이후 정식 요금제를 선보이고, ‘0한동’ 앱을 통해 중고생·대학생·군인 등에게 전용 데이터와 무료 공연과 여행 등 각종 컬처 혜택을 제공해 오고 있다. 현재 연간 100만명 이상의 10~20대 고객들이 상시 이용 중인 SK텔레콤의 대표 고객 세분화(Segmentation) 브랜드다.

카카오가 2017년 선보인 니니즈(NINIZ)의 캐릭터 죠르디는 ‘취업준비생’이라는 콘셉트의 공룡 캐릭터로, 밀레니얼 세대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달 18일 카카오프렌즈 강남 플래그십 스토어에 오픈한 팝업스토어 ‘니니마트’에는 하루 평균 3000여 명이 방문 중이다. 온라인에 연재된 ‘죠르디 24시’ 숏툰은 구독자 수 100만 이상을 달성해 서적으로도 발간, 초판 3000부가 최단 시간에 완판됐다.

한명진 SK텔레콤 MNO마케팅그룹장은 “10~20대 팬심을 사로잡기 위해 카카오와 손잡고 새로운 형식의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진행한다”며 “앞으로도 비대면 시대 디지털 채널에서 고객들과 즐겁게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정보통신기술(ICT) 전반을 취재합니다. 이동통신·반도체·디스플레이·콘텐츠 소식을 알기 쉽게 쓰겠습니다.
좌우명 : 당신을 듣다, 진실을 말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