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에피스, 안과질환 치료제 ‘SB11’ 유럽 판매허가 착수
상태바
삼성바이오에피스, 안과질환 치료제 ‘SB11’ 유럽 판매허가 착수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0.10.04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에서 첫 번째 ‘루센티스’ 바이오시밀러 판매허가 심사 단계 돌입
임상 중간 분석결과 오리지널과 동등성 입증…연내 최종 데이터 발표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옥 전경. 사진=삼성바이오에피스 제공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옥 전경. 사진=삼성바이오에피스 제공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삼성바이오에피스가 여섯 번째 바이오시밀러 제품이자 첫 번째 안과질환 치료제인 SB11의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 단계에 돌입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유럽 의약품청(EMA)이 지난 1일(현지시간) SB11(루센티스 바이오시밀러)의 품목허가 신청서 심사에 착수했다고 4일 밝혔다.

이는 유럽 의약품청이 삼성바이오에피스가 9월 제출한 품목허가 신청서의 사전 검토를 완료하고 정식으로 판매허가 심사를 진행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로써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유럽에서 첫 번째로 ‘루센티스’ 바이오시밀러의 판매 허가 절차를 밟게 됐다.

루센티스는 스위스 로슈(Roche)와 노바티스(Novartis)가 판매하고 있는 황반변성, 당뇨병성 황반부종 등의 안과질환 치료제다. 2019년 기준 연간 글로벌 매출은 약 4조6000억원에 달하며, 유럽 내 물질특허는 2022년 1월 만료될 예정이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현재 유럽에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베네팔리(엔브렐 바이오시밀러), 플릭사비(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 임랄디(휴미라 바이오시밀러)와 항암제 온트루잔트(허셉틴 바이오시밀러), 에이빈시오(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등 총 5종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제품 포트폴리오 다변화 전략을 바탕으로 안과질환, 희귀질환 등으로 개발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관계자는 “SB11의 유럽 판매허가 심사 과정에서 연구개발 역량을 다시 한 번 입증해 환자들에게 당사의 첫 안과질환 치료제를 성공적으로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바이오에피스는 2018년 3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총 705명의 습성(신생혈관성) 연령유관 황반변성(nAMD)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 3상을 통해 SB11과 오리지널 의약품 간 효능, 안전성 등을 비교 연구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이를 바탕으로 지난 5월 공개한 최초 24주간의 중간 분석 결과를 통해 오리지널 의약품과의 임상의학적 동등성을 입증한 바 있다. 연내 SB11의 52주간의 최종 임상3상 데이터를 발표할 계획이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