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유감·불행한 일...金위원장 미안함 전달 각별히 받아들인다”
상태바
文대통령 “유감·불행한 일...金위원장 미안함 전달 각별히 받아들인다”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0.09.28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만행 엿새만에 공개석상 첫 육성 입장표명
野 "언론 앞서 사태 전말 분명히 밝히라" 요구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서해상에서 우리 국민에 가해진 북한의 만행에 대해 "유감스럽고 불행한 일"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유가족에 대한 위로와 국민을 향해 사과의 말도 전했다. 그러나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사과에 대해 "각별하게 받아들인다"며 이번 비극을 계기로 남북 대화와 협력을 복원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했다. 전날 북측이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인정할 수 없다며 영해 침범을 주장한 데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이 북한의 만행에 대해 공개석상에서 육성으로 입장을 밝힌 것은 사건 발생후 엿새만이다. 북한 만행을 인지한 시점(23일 오전 8시반)을 기준으로 하면 닷새만이다. 그동안 문 대통령은 청와대 관계자를 통해 간접적으로 메시지를 내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번 사건에 대해 "유감스럽고 불행한 일이 발생했다"며 "희생자가 어떻게 북한 해역으로 가게됐는지 경위와 상관없이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이어 "국민들이 받은 충격과 분노도 충분히 짐작하게 남는다"며 "이유여하 불문하고 정부로서는 대단히 송구한 마음"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비극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다짐과 함께 생명보호를 위한 안보와 평화의 소중함을 되새기고 정부 책임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했다.

이어지는 발언은 북한에 대한 유화 메시지로 채워졌다. 대부분 이미 청와대가 밝힌 내용들이지만 문 대통령이 직접 재확인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북한 당국은 (지난 24일 정부의 공식발표 이후) 하루만에 통지문을 보내 신속히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했다"며 "특별히 김정은 위원장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전한 것에 대해 각별히 받아들인다"고 했다. 또 "사실 관계를 규명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절실히 필요하다"며 "대화가 단절돼 있으면 문제를 풀길이 없다. 협력이 안되면 실효대책을 세우기 어렵다"고 했다. 그러면서 "비극적 사건이 사건으로만 끝나지 않도록 (남북 간) 대화와 협력의 기회로 반전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특히 "군사통신선을 통해 연락과 소통이 돼야 우발적 군사충돌과 돌발 사건을 막을 수 있다. 해상 표류도 구조 협력을 원활히 할 수 있다"며 "(남북 간) 군사 통신선을 우선 복구해 재가동할 것을 북측에 요청한다"고 했다. 

반면 논란이 되고 있는 서해 NLL 문제에 대해서는 침묵했다. 앞서 전날 조선중앙통신은 "남측에서는 지난 25일부터 숱한 함정, 기타 선박들을 수색작전으로 추정되는 행동에 동원시키면서 우리측 수역을 침범시키고 있다"며 "이 같은 남측의 행동은 우리의 응당한 경각심을 유발시키고 또 다른 불미스러운 사건을 예고하게 하고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야권에서는 비난이 빗발치고 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이 정부가 유독 북한에 대해서 관대한 입장을 취하는지 납득할 수 없다"며 "지난번 개성에서 남북연락사무소가 폭파됐을 때도 정부의 태도는 굉장히 모호했고 이번 사태 역시 똑같은 태도"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은 국민 생명을 보호하는 책임이 있다고 누누이 과거에 얘기해오신 분인데 유독 이번만큼은 아무런 말도 안 하고 있다"며 "대통령께서 언론에 직접 나오셔서 이 사태 전말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혀주실 것을 정식으로 요청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