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 재확산 위험 여전한데 다시 경기회복 드라이브(종합)
상태바
정부, 코로나 재확산 위험 여전한데 다시 경기회복 드라이브(종합)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0.09.28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4분기에는 반드시 경기회복 모멘텀 살릴 것"
11월 2주간 코리아세일페스타 할인행사로 내수진작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4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 겸 제1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4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 겸 제1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추석과 개천절 집회를 앞두고 코로나19 재확산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정부가 4분기에는 회복 모멘텀을 살려내겠다며 다시 경기회복에 드라이브를 걸고 나섰다. 정부는 이번에 할인행사와 기업·민자·공공 100조 원 투자프로젝트 잔여 목표 추진, 수출 관련 조치 등을 통해 경기 부양에 나선다.

하지만 추석 연휴 기간 코로나 재확산 비상이 걸린 상황에서 정부가 성급하게 내수진작 드라이브를 다시 거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추석 연휴로 인해 재확산 우려가 현실화 경우 정부의 계획 자체가 무산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앞서 정부는 올 3분기를 경기회복 모멘텀으로 공언하고 내수 촉진을 위한 소비쿠폰 등을 풀다 재확산 역풍을 맞은 바 있다.

❚ 재정·투자·소비·수출 등 전방위 대응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4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 겸 제1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4분기 경기회복을 위한 전방위 정책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4분기에는 반드시 회복 모멘텀을 살려 나가도록 재정·투자·소비·수출 등 전방위적 막바지 대응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초 정부는 3분기를 회복 모멘텀으로 공언하고 내수 부양을 위해 각종 소비쿠폰 등을 풀었지만 8월 코로나19 재확산세로 역풍을 맞았다. 이로 인해 올해 경기회복을 위한 기회가 사라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 코리아세일페스타 온라인·비대면 진행

정부는 이번에 할인행사인 코리아세일페스타를 통해 내수 진작에 나설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하반기 대표 할인행사인 코리아세일페스타가 11월 1일~15일 2주간에 걸쳐 개최될 예정"이라며 "소상공인 온·오프라인 판로를 확대하고 드라이브 스루 판매전 등 방역과 조화를 이룬 지역별 판촉행사 등 추진을 통해 골목상권·지역경제 회복에도 기여하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철저한 방역체계를 갖추고, 온라인·비대면 중심의 안전한 행사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했다.

❚ 100조 투자 프로젝트 4분기 완수

정부는 공공·민간·민자 100조 원 투자 프로젝트 잔여 목표도 신속히 진행하겠다는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연말의 또 다른 경기보강예산이라 할 수 있는 예산 이·불용 최소화에 역점을 둬 나갈 것"이라며 "기업·민자·공공 100조 원 투자 프로젝트도 4분기 잔여 목표를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도록 모니터링하고 뒷받침하겠다"라고 했다.

계속된 수출 부진을 위해서도 노력한다. 홍 부총리는 "내수의 경우 그동안 재확산으로 방역을 위해 잠시 속도조절했던 조치들을 방역과 조화를 이루는 범위 내에서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부진을 면치 못했던 수출도 미·중·EU 수출의 플러스 전환을 토대로 향후 마이너스 수출에서 벗어나도록 각별히 노력하겠다"고 했다.

❚ 내달 11일까지 '추석 특별방역기간' 지정

한편 추석 연휴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지만 코로나19 확산세는 여전히 꺾이지 않는 모양새다.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전날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95명으로, 이틀 연속 두 자릿수를 유지했다. 다만 확진자 숫자로는 전날보다 34명 늘었다. 

수도권 집단감염이 본격화된 이후 최근 확진자 수가 두 자릿수로 떨어지긴 했지만 이동량이 늘어나는 추석 연휴를 계기로 재확산을 우려하는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이날부터 다음 달 11일까지 2주간을 '추석 특별방역기간'으로 지정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 해당하는 방역 조처를 유지하기로 했다. 수도권 및 비수도권에는 상황과 위험 요인 등을 고려한 맞춤 방역 조처가 적용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