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면피성 통지문 한 장 보내더니 이틀만 “南 영해 침범” 적반하장
상태바
北, 면피성 통지문 한 장 보내더니 이틀만 “南 영해 침범” 적반하장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0.09.27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은 "불미스러운 일 미안" 유감 표명 진정성 의심
해묵은 NLL 분쟁 재연하며 우리 향해 추가사태 위협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북한이 지난 25일 통일전선부 명의로 면피성 통지문을 보낸 후 이틀만인 27일 우리 측이 피살공무원의 시신을 찾는다는 이유로 서해 해상군사분계선을 침범했다며 “남측의 행동이 또 다른 불미스러운 사건을 예고하게 하고 있다”고 적반하장의 위협을 했다. 이에 파격적으로 사과의 뜻을 밝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과 표명조차 갈수록 진정성을 의심받고 있다.

북한 노동당 내 대남기구 통일전선부는 지난 25일 청와대에 보낸 통지문에서 “우리 측은 북남 사이 관계에 분명 재미없는 작용을 할 일이 우리 측 수역에서 발생한 데 대해 귀측에 미안한 마음을 전한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국무위원장 김정은 동지는 가뜩이나 악성 비루스(바이러스) 병마에 위협으로 신고하고 있는 남녘 동포들에게 도움은커녕 우리 측 수역에서 뜻밖에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해 문재인 대통령과 남녘 동포들에게 커다란 실망감을 더해준 데 대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는 뜻을 전하라고 했다”고 밝혔다. 또한 북측은 통지문을 통해 이번 피격 사망 사건의 경위를 함께 설명했다.

통지문에 따르면, 북한군은 지난 22일 저녁 황해남도 강령군 금동리 인근 북한 영해에서 ‘정체불명 남자 1명을 발견했다’는 수산사업소 부업서의 신고를 받고 출동했다. 북측은 부유물을 타고 있던 피살공무원 A씨에게 접근해 신분 확인을 요구했으나, A씨가 ‘대한민국 아무개’라고 한 두 번 말한 후 말이 없자 2발의 공탄을 쐈다고 주장했다. 이에 A씨가 도주할 듯한 상황이 조성됐고 정장의 결심에 따라 10발의 총탄으로 A씨를 40~50m 거리에서 사격했다는 것이다. 이어 사격 후 A씨의 움직임과 소리가 없어 10m까지 접근해 확인한 결과 A씨는 부유물 위에 없고 많은 양의 혈흔이 확인돼 사살된 것으로 판단, 부유물을 해상에서 소각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북한이 설명한 경위와 관련 A씨가 월북 의사가 있었는지, 사격 후 시신까지 훼손했는지 등에 대해 우리 측 첩보와 전혀 다른 주장을 하고 있어 청와대는 북한에 추가조사와 함께 필요시 공동조사를 요청했다.

그러나 북한은 이틀만인 27일 남한의 수색 활동을 두고 자신들의 영해를 침범했다고 주장하며 우리 정부가 남북 공동조사를 정식으로 요청하기도 전에 북한 영해는 자체적으로 수색하겠다고 공동조사 및 추가 조사 실시에 대해 선을 그었다. 북한은 수색 작업은 각자 진행할 것으로 통보하고 공동조사와 관련해서는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으면서 ‘시신 인도’로 사건을 종결시키려 하고 있어 북한의 자체 추가 조사로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김 위원장이 직접 사과까지 한 사안이니만큼 이 사건에 대해 더 이상 왈가왈부하지 말라는 남측을 향한 노골적인 경고로 풀이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