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통상장관, WTO 개혁 지지 선언
상태바
G20 통상장관, WTO 개혁 지지 선언
  • 이상래 기자
  • 승인 2020.09.23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G20 정례 통상장관회의 참석
무역투자 회복 및 WTO 개혁을 위한 통상장관선언문 합의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이 5월 14일 열린 '제2차 G20 통상장관 화상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이 5월 14일 열린 '제2차 G20 통상장관 화상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매일일보 이상래 기자] 세계 주요 20개국(G20) 통상장관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응한 무역·투자 회복 방안 및 세계무역기구(WTO) 개혁 지지를 선언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화상회의로 진행된 G20 정례 통상장관회의에서 코로나19에 대응한 무역·투자 회복 방안과 WTO 개혁 지지 등을 담은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고 23일 밝혔다. 참석대상은 G20 회원국 및 초청국(스페인, 싱가포르, 스위스, UAE, 요르단, 르완다) 통상장관, 국제기구 대표 등이다.

앞서 G20 통상장관들은 지난 3월과 5월 두 차례 열린 특별 화상 통상장관회의를 개최해 무역·투자 분야 코로나19 대응에 관한 통상장관 선언문 및 구체 행동계획에 합의한 바 있다. 구체적으로 필수인력이동, 무역원활화, 물류 연결성, 무역규제의 투명성 등 단기 조치와 WTO 개혁, 글로벌 공급망 회복력 강화, 필수 기업인 이동 가이드라인 도입 등 장기 조치 38개이다.

전날 회의에서 G20 통상장관들은 특히 ‘WTO의 미래에 관한 리야드 이니셔티브’를 통해 WTO 중심 다자무역체제의 근본원칙과 목적을 재확인하고, 현재 WTO에서 진행 중인 개혁 논의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 리야드 이니셔티브는 G20 회원국 간 다자무역체제의 원칙과 목적에 대해 논의하고, WTO 개혁에 대한 정치적 지지를 담은 선언이다.

또한 통상장관들은 코로나 19 대응을 위한 G20 특별 통상장관회의 합의사항을 재확인하면서 행동계획의 충실한 이행 및 무역투자 회복을 위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은 이번 회의에 참석해 현재 직면한 보건·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다자 공조가 긴요함을 강조하면서 G20가 다자무역체제 회복이라는 공통의 목표를 갖고 있음을 재확인했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