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문석진 서대문 구청장
상태바
[인터뷰]문석진 서대문 구청장
  • 유원상 기자
  • 승인 2013.05.19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에 적합한 협동조합 적극 발굴, 지원하겠다”

문석진 서대문 구청장
[매일일보] 서대문 ‘키다리 아저씨’ 문석진 서대문 구청장은 올해의 목표를 협동조합 100개 설립으로 잡았다. 

일반인들에게는 약간 생소한 협동조합은 1인 자영업자들이 노하우도 없이 창업에 뛰어들었다가 어려움을 겪는 현실을 극복하고자 정부가 일자리 창출 대안으로 만든 것.

특히 올해부터 협동조합기본법이 시행돼 5인 이상이면 금융·보험업을 제외하고 모든 분야에서 협동조합이 설립할 여건을 갖출 수 있다.

이에대해 문 구청장은 “글로벌 경제 위기로 거대자본의 대기업 위주 체제에서 골목상권이 죽어가는 현실적 대안 모델로 협동조합이 떠오르고 있다. 협동조합 인식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성장 단계별 인큐베이팅과 컨설팅을 통해 지역에 적합한 협동조합을 적극 발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전남 장흥출신인 문 구청장과의 일문일답 내용.

--서대문구가 동 주민센터를 기능전환 한 배경은?

주민들의 복지수요와 정부의 복지예산도 날로 늘어나고 있지만, 정작 예산을 집행하는 동 주민센터 복지담당인원은 평균 2명이다. 

따라서 동 주민센터의 역할을 단순행정에서 복지로 전환하는 〈동 복지 허브화 사업〉을 시작했다. ‘동 복지 허브화 사업’ 은 동 중심의 맞춤형 복지전달체계로 바꾸는 것이다.

지난해 2개동을‘동 복지 허브화 사업’으로 시범 운영했다. 이어 금년부터 관내 14개 동 주민센터를 복지전담 행정기능으로 전면 개편 했다.

--동 주민센터 업무가 종전보다 늘어나는 것은 아닌가? 

복지 중심으로 행정개편 하기위해 동 주민센터에서 종전에 하던 청소, 주·정차단속과 동으로 내려가던 현장조사 등 5개과 12개 업무를 구청으로 대폭 이관했다. 단순행정을 줄이기 위해 무인 민원발급기를 동 주민센터와 지하철역 등 25곳에 설치해 행정민원을 대폭 줄였다.

등, 초본 가족관계 등록부를 무인 민원발급기로 증명서류를 발급하면 수수료를 면제하는 조례도 개정했다.

--서대문구 복지정책에 대해 정부에서도 관심을 표명했다고 들었다.

지난달 18일 정홍원 국무총리가 민생행보로 동 주민센터를 복지중심으로 기능 개편한 서대문구를 방문했다. 서대문구 복지전달체계 개편 동 복지 허브화 사업에 대해 보고를 받고 직원들과 만나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다.

--금년도 구정방향을 교육, 복지 중심 희망도시로 표방했다.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교육·문화도시를 만들어야 한다. 

교육의 공적 책임을 강화하고 경쟁력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겠다. 시민교육과 전인교육을 통해 학생이 사전 진로체험으로 가치 있게 직업을 돌아볼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들어 줘야 한다.

아울러 학생들의 학력 성장 분야에도 관심을 쏟고 있다.
특히 한·중·인 프로젝트는, 일반계 고등학교 연합 심화수업과 방과 후 교실 운영으로 우수교원이 맞춤형 수업을 지원하고 있다.

--서대문구 정책 전반에 대한 성과는 어떻게 평가하는가?

부정부패가 없는 깨끗하고 투명한 서대문을 분명하게 정착시켜 나가겠다는 취임 시 의지를 흔들림 없이지켜온 것이다.

그래서 매니페스토 실천본부로부터 2년 연속 최우수상을 받았습니다. 또 국민권익위원회에서 평가한 내용을 보면 외부청렴도가 100위권에서 20위권으로, 지난해는 4위권으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