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제약사 52% “코로나19로 인해 임상 연구 차질”
상태바
국내 제약사 52% “코로나19로 인해 임상 연구 차질”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0.09.20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 출입 등 어려움 많아
비대면 연구는 정상 진행
서울대학교병원 임상약리학과 유경상 교수 연구팀이 국내 상위 25개 제약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52%가 코로나19 유행으로 임상시험을 수행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전 세계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장기화되면서 제약바이오 기업의 절반 이상이 임상시험 등 연구에 차질을 빚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20일 서울대학교병원 임상약리학과 유경상 교수 연구팀은 코로나19 유행이 국내 임상시험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 이런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연구 결과는 이달 대학의학회지(JKMS)에 게재됐다.

연구에는 글로벌 임상시험 수행기관(CRO)에서 근무하는 임상시험 프로젝트 관리자(CPM) 140명에 대한 설문조사와 국내 상위 25개 제약사의 임상시험 진행현황 분석 자료 등이 활용됐다.

그 결과 제약사의 52%는 코로나19 유행으로 임상시험을 수행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임상시험에 참여할 환자 모집을 잠정 중단했거나 예정돼 있던 임상시험을 시작하지도 못하는 등 연구를 지속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유경상 교수는 “임상시험에 환자 등록을 중단하거나 신규 임상시험 개시를 보류하는 등 부분적으로라도 중단했다는 의미”라며 “자료 분석이나 보고서 작성 등 비대면 업무는 할 수 있으므로 모든 연구가 중단된 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임상시험 프로젝트 관리자들도 마찬가지였다. 설문에 응답한 관리자 105명 중 43%가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해 계획된 임상시험 프로젝트에 차질이 생겼다고 답했다.

유 교수는 “코로나19 유행 후 병원 출입이 제한되면서 병원을 방문해야 수행할 수 있는 모니터링 등에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 (모니터링 등을) 원격으로 할 수 있게 된다면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