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불교계 만나 "희망 포기 안하면 반드시 평화 통일 길로 나아갈 것"
상태바
文 대통령, 불교계 만나 "희망 포기 안하면 반드시 평화 통일 길로 나아갈 것"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0.09.18 1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한국 불교지도자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한국 불교지도자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불교계 지도자들을 만나 남북관계와 관련, “만남과 대화에 대한 희망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반드시 평화와 통일의 길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불교계 지도자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가진 간담회에서 “내일은 9.19 평양 공동선언 2주년”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불교계는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기원하는 법회를 열어주셨고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평화통일을 염원하는 기도를 해줬다”며 “불교는 1700년간 이 땅에 고난을 이기는 힘이 됐다. 호국과 독립, 민주와 평화의 길을 가는 국민들 곁에 언제나 불교가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남북 교류의 길을 열고 한반도 평화를 앞당기는 데 불교계가 항상 함께해 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또한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극복에 불교계가 초기부터 앞장서 방역을 실천해 주셨다고 감사를 전하며 “법회를 비롯한 모든 행사를 중단했고, 사찰의 산문을 닫는 어려운 결단을 내려주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화합과 평화의 연등행렬은 볼 수 없었지만, 어려움을 나누면 반드시 코로나를 이겨낼 수 있다는 희망의 등불을 밝혀주셨다”고 했다.

이에 참석자를 대표해 인사말을 한 원행 스님은 “우직한 사람이 한 우물을 파서 성공한다는 우공이산이라는 말이 있다”며 “대통령과 사회 지도자, 불교계가 대중에게 더 낮은 자세로 보살행을 실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원행 스님은 위기 극복을 위해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자는 취지로 조계종 종정인 진제 대선사가 쓴 ‘만고휘연’(萬古徽然·무한 세월 동안 영원히 광명한다) 친필 휘호를 문 대통령에게 전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