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경제 역성장 우려] ‘풀뿌리 경제’ 골목상권, 코로나 재확산에 모든 지표 하락
상태바
[韓경제 역성장 우려] ‘풀뿌리 경제’ 골목상권, 코로나 재확산에 모든 지표 하락
  • 정두용 기자
  • 승인 2020.09.17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출·순익·폐업률 모두 ‘최악’ 가리켜…“총체적 개선 방향의 정책 시급”
잠시 살아났던 골목상권, 수도권 재유행으로 다시 ‘위기’
서울 중구 명동의 한 음식점 입구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임시 휴업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중구 명동의 한 음식점 입구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임시 휴업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정두용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국내 ‘풀뿌리 경제’라 불리는 골목상권이 위기에 몰렸다.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와 소비 심리 위축 등의 영향이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있고, 최근 재확산으로 인해 소상공인들이 시름을 앓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경제 지표가 모두 ‘최악’을 나타났다. 매출은 물론 순익·폐업률 모두 악화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최근 22개 주요 골목상권 업종주을 대표하는 협회·조합을 대상으로 ‘올해 상반기 경영실적 및 하반기 전망’을 조사한 결과, 올해 주요 골목상권 업종들의 하반기 순익은 전년 동기 대비 42.0% 줄어들고 코로나19 상황 악화 시에는 52.6% 이상 급감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24일부터 30일까지 한국신용데이터 소상공인 매출 자료를 분석해 발표한 자료에서도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나타난다. 전국 소상공인인의 이 기간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75% 수준에 그쳤다. 이는 지난 2월 대구·경북 중심으로 코로나 대유행이 벌어졌던 때 기록한 71% 이후 최저치다.

폐업률 역시 급증하고 있다. 수도권 중심 코로나19 재유행의 직격탄을 맞았다. 지난달 서울시 식품접객업소의 폐업률은 0.78%였다. 6월(0.72%), 7월(0.68%)에는 폐업률 수치가 낮아졌지만, 최근 코로나19 재유행으로 다시 높아지는 추세다. 이런 현상은 8월 들어 제과점(1.02%), 일반음식점(0.75%), 휴게음식점(0.92%)을 가리지 않고 나타났다. 특히 제과점의 경우 8월의 폐업률이 7월 대비 32%나 증가했다.

전경련이 가구점업·귀금속업·문구점업 등 22개 주요 골목상권 업종 종사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도 평균 매출이 감소세를 보였다. 전년 동기 대비 2020년 상반기 매출액은 평균 27.2% 줄었다. 매출액에서 임대료·인건비 등 제반 비용을 차감한 순익은 32.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경련은 22개 업종이 상반기와 비교해 하반기 순이익이 더욱 나빠지거나 정체될 것으로 전망했다. 전경련은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2단계에 준하는 코로나19 감염 추이가 지속된다면, 전년 동기 대비 평균 42.0% 감소할 것”이라며 “하반기 중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시행 등 상황이 악화되면 52.6% 이상까지 떨어져, 소상공인의 수익이 작년보다 절반 이상 줄어들 것”이라고 분석했다.

집합금지 등으로 영업이 사실상 중단돼 매출이 없는 유흥음식업(100.0% 감소)이 가장 타격이 클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신규수요 창출이 제한적이며 관련용품의 온라인 구매 대체율이 높은 ‘반려동물 유통 및 용품업’도 80.0% 감소가 전망된다. 사진촬영업(80.0% 감소), 휴게음식업(78.0% 감소)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편의점업은 소비자의 집 앞 근거리 식품구매 등의 증가로 2.8% 매출 성장이 예상된다. 그러나 인건비 등 고정비용 절감의 한계로 지난해와 비교해 순익은 28.0% 줄 것으로 전망된다.

주요 골목상권 협회들은 최근의 가장 큰 애로사항에 대해 △코로나19 및 경기 위축으로 인한 영업부진(42.9%) △임대료 부담(21.4%) △인건비 부담(17.8%) 등을 지적했다.

유환익 전경련 기업정책실장은 “상반기에 14조원 규모의 긴급재난지원금이 풀렸음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범유행 상황이 장기화하면서 골목상권이 벼랑 끝에 몰려 있다”며 “영세 자영업자에 대한 긴급자금 지원뿐만 아니라 결국은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총체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향의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정보통신기술(ICT) 전반을 취재합니다. 이동통신·반도체·디스플레이·콘텐츠 소식을 알기 쉽게 쓰겠습니다.
좌우명 : 당신을 듣다, 진실을 말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