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모펀드 국감’ 앞둔 은행권 긴장
상태바
‘사모펀드 국감’ 앞둔 은행권 긴장
  • 김정우 기자
  • 승인 2020.09.17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모펀드 사태 관련 CEO 대거 출석 유력… '강경파' 여당 정무위원 다수

[매일일보 김정우 기자] 다음달 10일부터 열리는 21대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사모펀드 부실 사태와 관련해 금융권 최고경영자(CEO)들에 대한 강도 높은 질의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회 입법조사처의 ‘2020 국정감사 이슈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핵심 주제는 ‘사모펀드 감독과 금융사 내부통제’다. 지난해 대규모 원금손실을 불러온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F) 사태부터 라임자산운용의 무역금융 펀드, 옵티머스, 디스커버리 등 사모펀드 부실 판매 사태가 이어진 데 따른 것이다.

올해 상반기 금융 민원 접수 현황을 봐도 전년 동기 대비 15%(5998건) 늘어난 4만5922건 중 금융투자 민원이 3733건으로 83.2%(1695건)의 전 분야 중 가장 큰 증가폭을 보였다. 특히 펀드와 파생 유형 민원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된 주요 금융사는 라임 사태에 연루된 신한은행과 우리은행을 비롯해 신한금융투자, 하나은행, 기업은행, KB증권, NH투자증권, 대신증권, 메리츠증권,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키움증권 등이다. 특히 라임 펀드 판매사들이 금융감독원의 ‘투자금 전액 반환’ 조정안을 전격 수용한 데 따라 해당 기업 CEO들이 줄줄이 증인으로 출석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올해는 정무위 위원 24명 중 14명이 경제인들의 국회 출석을 강조해온 여당 소속인 만큼 금융권의 긴장감은 높아지고 있다. ‘기업 저격수’로 꼽히는 박용진 의원이 정무위로 복귀했으며 금융인 출신 의원들도 다수 정무위에 포진해 있다.

금융당국의 관리 부실 책임에 대한 질타도 이어질 전망이다. 지난 7월 금융당국 업무보고에서 정무위 국회의원들은 은성수 금융위원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등에게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 책임을 강하게 물었다.

한편, 정무위 국감 증인 명단은 위원들이 사모펀드 사태와 관련한 금융당국의 자료를 제출받고 분석한 뒤 이달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논의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