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클라우드 주도권 쥔 NHN, 한국형 AI 제조 플랫폼 구축 나선다
상태바
공공 클라우드 주도권 쥔 NHN, 한국형 AI 제조 플랫폼 구축 나선다
  • 박효길 기자
  • 승인 2020.09.15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 협력 AI 제조 플랫폼 ‘KAMP’ 구축 사업의 민간 클라우드 사업자로 ‘NHN-KT 컨소시엄’ 선정
NHN이 중소벤처기업부가 주도하는 세계 최초의 민관 협력 ‘AI 제조 플랫폼 – KAMP(Korea AI Manufacturing Platform)’ 구축에 나선다. 사진=NHN 제공
NHN이 중소벤처기업부가 주도하는 세계 최초의 민관 협력 ‘AI 제조 플랫폼 – KAMP(Korea AI Manufacturing Platform)’ 구축에 나선다. 사진=NHN 제공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NHN이 중소벤처기업부가 주도하는 세계 최초의 민관 협력 ‘AI 제조 플랫폼 – KAMP(Korea AI Manufacturing Platform)’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9일 인공지능(AI) 제조 플랫폼 구축을 위한 민간 클라우드 사업자로 ‘NHN-KT 컨소시엄’을 선정, 본격적인 사업 착수를 발표했다.

NHN은 자체 기술력으로 완성한 클라우드 서비스 ‘TOAST’는 물론, 플랫폼 기반의 다양한 클라우드 구축과 운영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NHN과 KT는 정부 주도의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파-스타(PaaS-TA)와 연계 가능한 국내 유일의 클라우드 사업자로, 대규모 인프라 구축 및 운영이 필요한 KAMP의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이끌 수 있을 것으로 평가받았다.

NHN이 이끄는 한국형 AI 제조 플랫폼 ‘KAMP’는 클라우드의 데이터 운영 인프라를 기반으로 제조 AI 전문가들과 협력해 혁신적인 제조 특화 플랫폼으로 구축된다. 이를 기반으로 스마트 공장의 확산 및 제조혁신을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하며, 2022년 하반기까지 총 3단계에 걸쳐 추진될 계획이다.

1단계는 제조플랫폼 인프라 구축 단계로, 현장 중심의 사전 컨설팅을 실시해 맞춤형 제조 솔루션을 선정하고 제조 분야의 전문 공급 기업과 함께 솔루션을 적용 및 검증하는 과정을 거쳐, AI 표준 모델 등 제조 데이터 활용을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KAMP 중심의 클라우드 기반 AI 스마트공장 확산이 본격화될 2단계에서는 제조 혁신에 필요한 솔루션 구매가 가능한 솔루션 스토어를 구축, 운영한다. 제조기업이 원하는 솔루션을 직접 검색하고, 맞춤형 솔루션을 구매하거나 원하는 솔루션을 직접 개발할 수 있도록 해 지속성장형의 개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KAMP를 통해 창출된 양질의 제조데이터를 기업 간에 직접 거래할 수 있는 데이터 유통 채널을 마련하고 마이제조데이터 시장을  활성화한다. 제조데이터의 거래 활성화를 위한 AI 기반의 제조데이터 추천 서비스 등을 적용하는 등 거래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백도민 NHN 최고정보책임자(CIO)는 “정부 주도의 중소 제조기업을 위한 플랫폼 서비스에 NHN이 보유한 클라우드, AI 기술력을 적용, 구축하는 것은 기술 상생의 측면에서도 매우 의미 있는 사업”이라며, “KAMP는 민간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AI 스마트공장화를 지원하는 세계 최초의 AI 중소벤처 제조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NHN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의 의료 헬스케어 부문 클라우드 사업자 선정, 질병관리본부의 코로나 감염병 역학조사지원시스템과 QR코드 기반의 전자출입명부 관리시스템 제공 등 정부 및 공공기관이 주관하는 다양한 사업을 수주하며, 공공 클라우드 부문의 선도 사업자로 안착했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