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다수 "통신비 지원 잘못"...靑 경제수석 "이해 불가"
상태바
국민 다수 "통신비 지원 잘못"...靑 경제수석 "이해 불가"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0.09.14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많은 고민 끝에 판단" 원안 고수 의지
이호승 경제수석비서관 사진=연합뉴스
이호승 경제수석비서관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김정인 기자] 국민 10명 중 6명이 정부의 '통신비 2만원 지급' 방침을 부정적으로 평가한 가운데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은 이러한 부정적 반응이 이해되지 않는다고 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현안을 바라보는 정부의 인식이 국민정서와 동떨어졌다는 비판이 나온다.

14일 공개된 리얼미터 여론조사(YTN 의뢰로 지난 11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500명 대상 조사,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4.4%포인트, 자세한 사항은 리얼미터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58.2%가 전 국민 통신비 2만원 지원이 '잘못한 일'이라고 답했다. 반면 '잘한 일'이라는 응답은 37.8%였고 4.0%는' 잘 모르겠다'고 했다.

이런 가운데 이 수석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한 가족에 중학생 이상이 3명, 4명이라고 하면 6만원, 8만원의 통신비 절감액이 생기는 것 아닌가"라면서 "무의미하다고까지 얘기하는 건 선뜻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통신비 지원 이유로 "코로나 상황에서 온라인 학습과 재택근무 현상을 감안한 일종의 방역 필수재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 수석은 정치권에서 통신비 지급과 관련된 잡음이 많은 것에 대해서는 "예산 심의 과정에서 더 나은 대안을 찾는 것은 국회의 책무인 만큼 논의를 경청하겠다"면서도 "정부가 많은 고민 끝에 판단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사실상 지급 안을 고수하겠다는 뜻을 재확인한 것이다. 그는 야당에서 대안으로 제시한 독감 백신 무료접종에 대해서는 "독감예방접종을 위한 백신을 3000만 명분 확보했으나 (추가 백신은) 금방 만들 수 있는 게 아니다"라고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 여권 일각에서 대안으로 제시한 무료 와이파이망 확충에 대해서도 "장비가 필요해 당장은 실행하기 어렵다"고 했다. 

앞서 통신비 2만 원 지급안은 지난 9일 청와대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제안으로 결정됐다. 2차 재난지원금 선별 지급과 관련해 부정적 여론이 일자 13살 이상 전 국민에게 2만 원씩 통신비를 지급해 부정적 여론을 완화하기 위한 카드 아니냐는 평가가 나온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