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자영업 집중지원...전 국민 통신비 지원은 작은 정성"
상태바
文대통령 "자영업 집중지원...전 국민 통신비 지원은 작은 정성"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0.09.10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제8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제8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정부는 10일 코로나19 충격으로 침체된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2차 재난지원금 등이 담긴 7조8000억원 규모의 4차 추가경정예산안을 확정했다. 추경의 거의 절반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지원금으로 맞춤형 집중지원 성격이 확연했다. 다만 13세 이상 전 국민에 통신비 2만 원씩을 지원하는 보편 지원도 일부 포함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집중 지원하겠다"면서도 통신비 지원에 대해 "국민에 대한 작은 위로이자 정성"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제8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정부는 긴급대책으로 7조8000억 원 규모의 4차 추경을 편성하기로 했다"며 "피해가 가장 큰 업종과 계층에 집중하여 최대한 두텁게 지원하는 피해 맞춤형 재난지원 성격의 추경"이라고 말했다. 이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집중 지원하겠다"며 "전체 추경 규모의 절반에 이르는 3조8000억 원이 투입되어 377만 명이 혜택을 보게 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1조4000억 원을 투입해 119만개 일자리를 지키는 데 쓰겠다고 했다. 그는 "고용유지 지원금 연장 지원과 함께 특히 특수고용노동자, 프리랜서 등 고용 취약계층을 위한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을 추가 지원하게 될 것"이라며 "어려울수록 저소득 취약계층을 보다 촘촘하게 지원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를 통해 사각지대에 있던 88만 명이 새롭게 지원받을 것으로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양육 부담으로 사회활동이 어려운 부모들을 위한 지원책도 발표했다. 그는 "가족돌봄휴가 기간을 10일 더 연장하고 20만 원씩 지원하는 특별돌봄 지원 대상을 만 7세 미만에서 초등학생까지로 대폭 늘려 532만 명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13세 이상 전국민을 대상으로 통신비 2만원씩을 지원하기로 한 데 대해선 "모든 국민에게 통신비를 일률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며 "적은 액수이지만 13세 이상 국민 모두에게 통신비를 지원하겠다. 자유로운 대면 접촉과 경제활동이 어려운 국민 모두를 위한 정부의 작은 위로이자 정성"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