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절제 있는 분노에 더 지지" 개천절 집회 자제 읍소
상태바
김종인 "절제 있는 분노에 더 지지" 개천절 집회 자제 읍소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0.09.10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 "文정권 도우미가 아니라면 집회 전면 취소해야"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정치권이 개천절 집회를 한 목소리로 만류하고 있다. 특히 그간 강경보수와 거리두기를 해온 김종인 국민의힘 위원장이 집회를 주최하려는 보수세력을 "3.1 운동나선 선조들"에 비유하며 집회 연기를 읍소한 점이 주목된다.

김 비대위원장은 10일 비대위 회의에서 "오는 개천절에 또다시 대규모 거리 집회가 열릴 예정이라 한다"며 "1919년 스페인 독감으로 13만의 우리 동포가 사망하고 온 나라가 패닉에 빠진 와중에도 애국심 하나로 죽음을 각오하고 3.1 만세운동에 나섰던 선조님들이 생각돼 가슴이 뭉클하고, 정치에 몸담은 사람으로서 죄송스러움조차 느낀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지금은 온 국민이 일치단결해 코로나를 극복하느냐 무너져 내리느냐를 가늠하는 절체절명의 시기"라며 "당장 내일을 알 수 없는 이 순간, 부디 여러분의 집회를 미루고 이웃·국민과 함께해 주기를 두 손 모아 부탁한다"고 했다. 또 "온 국민의 뇌리에 각인된 정권의 반칙과 국정 파탄의 기억은 지워도 지워도 지워질 리 없다. 정권의 과오는 그리 쉽게 도망칠 수가 없다"며 "여러분의 절제 있는 분노가 더 많은 후원과 지지를 받을 것을 확신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는 추석 명절과 개천절에는 정부 방역 준칙을 꼭 준수해 달라"고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더 나아가 집회 전면 취소를 촉구했다. 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개최되는 대규모 도심 집회는 중도층 국민들을 불안하게 해서 등 돌리게 하고, 결과적으로 문재인 정권에게 좋은 핑계거리만 주게 될 것"이라며 "집회 기획자들이 문재인 정권의 도우미가 아니라면 지금 당장 개천절 집회를 전면 취소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 "누구도 타인의 생명과 안전을 위험에 빠트릴 권리는 없다. 정권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하지만 지금은 코로나19 확산을 걱정하는 많은 국민들의 우려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고 했다.

여당도 마찬가지다.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개천절 집회 예고에 대해 "본인들 뿐 아니라 공동체 전체를 위협으로 몰아넣는 행위란 게 이미 광복절집회로 인한 코로나19 재확산으로 확인된 바 있다"며 "무리한 개천절 집회는 취소해주길 진심으로 당부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