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팩 파트2] “갤Z폴드2에 이런 기능까지?”…사용성 대폭 강화한 삼성의 ‘역작’
상태바
[언팩 파트2] “갤Z폴드2에 이런 기능까지?”…사용성 대폭 강화한 삼성의 ‘역작’
  • 정두용 기자
  • 승인 2020.09.02 0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렉스 모드·앱 연속성…“독창적인 차세대 모바일 사용 경험 제공”
퀵뷰·자동 프레이밍·듀얼 프리뷰 등 새로운 카메라 기능 제공
멀티 액티브 윈도우·대화면 최적화…강력한 멀티 태스킹
구글·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폴더블폰 에코시스템 확대
빅터 델가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엔터프라이즈 세일즈&마케팅담당이 1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삼성 갤럭시Z폴2 언팩 파트2’에서 ‘갤럭시Z폴드2’를 소개하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제공
빅터 델가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엔터프라이즈 세일즈&마케팅담당이 1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삼성 갤럭시Z폴2 언팩 파트2’에서 ‘갤럭시Z폴드2’를 소개하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제공

[매일일보 정두용 기자] 삼성전자가 ‘삼성 갤럭시Z폴드2 언팩 파트2’를 온라인으로 1일 개최했다. 이를 통해 ‘갤럭시Z폴드2’를 전격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이 제품의 다양한 사용성을 강조했다.

갤럭시Z폴드2는 지난해 새로운 모바일 카테고리의 포문을 연 ‘갤럭시 폴드’의 후속작이다. 갤럭시Z플립에 이은 삼성전자의 3번째 폴더블폰으로 다양한 기능이 추가됐다. 지난달 5일 진행된 ‘삼성 갤럭시 언팩 2020’에서 디자인이 공개된 바 있다.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사장)은 “삼성은 독창성과 혁신성을 바탕으로 폴더블 카테고리만의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해 왔다”며 “갤럭시Z폴드2는 지난 폴더블폰에 대한 다양한 사용자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 하드웨어와 사용자 경험 모두 의미 있는 혁신을 이루었으며, 구글·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인 협업까지 더해 모바일 경험의 가능성을 새롭게 정의하고 제시하는 제품”이라고 말했다.

갤럭시Z폴드2는 7.6형의 메인·6.2형의 커버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삼성전자는 “정교하고 세련된 디자인과 혁신적인 기술로 완성도를 한 차원 더 높였다”며 “폴더블폰 고유의 직관적이고 차별화된 모바일 사용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갤럭시Z폴드2는 폴더블 폼팩터와 정교한 디자인을 갖춘 제품이다. 두 개의 디스플레이를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Z폴드2를 공개하며 다양한 사용성을 강조했다. ‘앱 연속성’을 지원한다. 커버 디스플레이에서 사용하던 앱을 더 큰 메인 디스플레이로 사용하고 싶을 때 갤럭시Z폴드2를 펼치기만 하면 된다. 반대의 경우도 지원한다. 메인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다가 이동하기 위해 갤럭시Z폴드2를 접으면 커버 디스플레이에서도 계속해서 동일한 앱을 사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 갤럭시Z폴드2 라이프 스타일 이미지.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갤럭시Z폴드2 라이프 스타일 이미지. 사진=삼성전자 제공

‘플렉스 모드’도 강점이다. 폰을 펼치지 않아도 사용자가 원하는 각도로 세워두고 커버 디스플레이를 통해 별도의 거치대 없이 동영상을 감상하거나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다. 메인 디스플레이에서 이 모드를 활용할 경우에는 상단 화면을 통해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하면서, 동시에 하단 화면에서 최근 촬영한 사진이나 동영상을 최대 5개까지 확인∙비교할 수 있다. 사진이나 동영상을 확인하기 위해 카메라 앱을 닫고, 갤러리 앱을 별도로 실행할 필요가 없다.

갤럭시Z폴드2는 원하는 각도로 세워놓고 촬영할 때 인물의 얼굴과 움직임을 인식해 자동으로 촬영 범위를 조절해주는 ‘자동 프레이밍(Auto framing)’을 지원한다.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요리 레시피를 소개하거나 움직임이 많은 춤을 추는 영상도 쉽게 제작할 수 있다.

갤럭시Z폴드2는 2개의 디스플레이를 동시에 활용해 사진을 촬영하는 사람과 찍히는 사람이 동시에 프리뷰를 보면서 촬영할 수 있는 ‘듀얼 프리뷰(Dual Preview)’ 기능도 탑재했다. 사진을 찍히는 사람도 자신의 표정이나 포즈를 직접 확인할 수 있어 더 마음에 드는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갤럭시Z폴드2는 폰을 펼친 상태에서 커버 디스플레이를 뷰 파인더로 활용해 고화소의 후면 카메라를 활용해 셀피 촬영도 가능하다. 갤럭시Z폴드2는 폰을 접었을 때나 펼쳤을 때 언제든지 사진이나 영상으로 순간을 기록할 수 있도록 총 5개의 카메라를 탑재했다.

후면에는 각각 1200만 화소의 초광각·광각·망원 등 트리플 카메라를 장착했으며, 커버 디스플레이와 메인 디스플레이에도 각 10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했다.

△ ‘갤럭시 노트20’에서 선보인 업그레이드된 ‘프로 동영상 모드’ △한 번의 촬영으로 다양한 사진·영상을 기록해주는 ‘싱글 테이크’ △저조도 환경에서도 선명한 사진 촬영이 가능한 ‘나이트 모드’ 등 갤럭시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카메라 경험을 그대로 제공한다.

삼성전자 갤럭시Z폴드2 미스틱 브론즈 제품 이미지.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갤럭시Z폴드2 미스틱 브론즈 제품 이미지. 사진=삼성전자 제공

◇ 대화면에 최적화된 화면 디자인…“더욱 강력한 멀티 태스킹 경험”

갤럭시Z폴드2엔 전작에 비해 ‘멀티 태스킹’ 기능이 강화됐다. 삼성전자는 “더욱 직관적인 방식으로 7.6형의 메인 디스플레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며 “최대 3개의 앱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멀티 액티브 윈도우'가 한 단계 진화했다”거 설명했다.

화면 레이아웃을 더욱 쉽게 조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동일한 앱을 2개의 창에 동시에 실행할 수도 있다. 드래그&드롭(Drag & Drop)을 통해 각 앱 간에 텍스트나 이미지를 복사해 붙이거나, 문서 자체를 옮길 수도 있다. 갤러리에 있는 이미지를 드래그&드롭, 메시지에 붙이는 것이 가능한 식이다. 내 파일에 있는 문서를 이메일에 바로 첨부 할 수 있다.

최대 3개의 앱을 동시에 사용하면서 하나의 앱 화면을 캡쳐해 다른 앱을 통해 바로 공유도 가능하다. 자주 같이 사용하는 앱을 최대 3개까지 동시에 실행할 수 있는 ‘앱 페어(App Pair)’도 지원한다.

갤럭시Z폴드2는 7.6형 대화면에 최적화된 화면 디자인을 지원하며 유투브(YouTube)·지메일(Gmail)·마이크로소프트365등 주요 앱에서 사용할 수 있다. 목록과 세부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화면 이동의 단계도 줄여준다. 마이크로소프트 아웃룩을 사용할 때 화면을 2개로 나누어 왼쪽 화면에서는 받은 편지함의 메일 목록을 확인하고, 오른쪽 화면에서 이메일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식이다.

삼성전자 갤럭시Z폴드2 라이프스타일 이미지.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갤럭시Z폴드2 라이프스타일 이미지. 사진=삼성전자 제공

◇ 확장된 에코시스템…“강력한 성능으로 무장한 최상의 사용성”

갤럭시Z폴드2는 삼성전자와 구글·마이크로소프트의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구축된 폴더블폰 에코시스템이 적용됐다. 또한 갤럭시만의 강력한 성능을 기반으로 폴더블만의 독창적인 사용 경험을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구글과의 협력을 통해 하드웨어 폼팩터의 혁신을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수준에서부터 최적화 된 사용자 경험으로 확대했다”며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갤럭시Z폴드2의 7.6형 대화면에 최적화 경험을 제공해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효율적인 업무나 학습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갤럭시Z폴드2는 △5G 이동통신 △4500mAh 대용량 배터리 △무선 연결을 지원하는 삼성 덱스(Samsung Dex) △UWB(초광대역) 기술을 활용한 파일 공유 등을 지원한다.

갤럭시Z폴드2는 국내에서 5G 모델로 출시된다. 정식 출시일은 18일이다. 11일부터 15일까지 사전 판매를 진행한다.

갤럭시Z폴드2 5G는 미스틱 블랙(Mystic Black)과 미스틱 브론즈(Mystic Bronze)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가격은 239만8000원이다. 삼성전자는 기존 ‘갤럭시 폴드’ 구매 고객 대상 갤럭시Z폴드2 특별 보상 프로그램도 진행할 예정이다. 갤럭시Z폴드2 5G는 4일부터 전국 삼성디지털프라자와 갤럭시 스튜디오 5곳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담당업무 : 정보통신기술(ICT) 전반을 취재합니다. 이동통신·반도체·디스플레이·콘텐츠 소식을 알기 쉽게 쓰겠습니다.
좌우명 : 당신을 듣다, 진실을 말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