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신한은행, 5G MEC로 ‘미래 금융’ 혁신 서비스 속도
상태바
SKT-신한은행, 5G MEC로 ‘미래 금융’ 혁신 서비스 속도
  • 정두용 기자
  • 승인 2020.09.01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 신한은행과 ‘5G MEC 기반 미래 금융 서비스 공동 발굴을 위한 파트너십’ 체결
첨단 ICT기술-디지털 금융 경쟁력 결합…신규 사업 기회 발굴
(왼쪽부터) 박우혁 신한은행 디지털 개인부문 및 개인그룹장, 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대표, 이명구 신한은행 디지털그룹장이 ‘5G MEC 기반 미래 금융 서비스 공동 발굴을 위한 파트너쉽’ 체결식에서 기념 사진 촬영에 임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제공
(왼쪽부터) 박우혁 신한은행 디지털 개인부문 및 개인그룹장, 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대표, 이명구 신한은행 디지털그룹장이 ‘5G MEC 기반 미래 금융 서비스 공동 발굴을 위한 파트너쉽’ 체결식에서 기념 사진 촬영에 임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제공

[매일일보 정두용 기자] SK텔레콤이 신한은행과 손잡고 5G MEC기반 ‘미래 금융 혁신 서비스’ 도입에 속도를 낸다.

SK텔레콤은 신한은행과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본사에서 ‘5G MEC 기반 미래 금융 서비스 공동 발굴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체결식엔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대표, 박우혁 신한은행 부행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력을 통해 양사는 △5G MEC 기술 적용 미래 금융 서비스 공동 R&D 협력 모델 구축 △디지털 신기술 기반 신규사업 기회 발굴 △5G와 AI등 미래금융 관련 핀테크∙스타트업 지원을 통한 혁신 생태계 활성화 등을 공동 추진할 계획이다.

SK텔레콤과 신한은행은 5G MEC 기술이 적용되는 미래 금융 서비스 공동 R&D협력의 대표 사례로 신한은행 명동빌딩을 ‘익스페이스(Expace·Experience Space)로 리모델링해 고객들이 선진 금융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 시킬 예정이다.

양사는 ‘익스페이스’ 5층에 ‘5G MEC기반 테스트베드’를 구축한다. 5G 기술이 적용되는 미래 금융서비스 관련 공동 R&D를 진행, 미래금융 서비스의 산실로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테스트베드’에서는 5G, AI 등 IT기술을 기반의 금융서비스 기획 및 테스트를 통해 향후 신한은행 전 지점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SKT의 선진 양자암호 기술을 바탕으로 신한은행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SoL’에 QRNG(양자 난수 발생기)를 적용한 새로운 양자보안 모바일 뱅킹 서비스도 검토한다.

양사는 디지털 신기술 기반 신규사업 기회 발굴에도 함께 나설 계획이다. SK텔레콤의 통신데이터와 신한은행의 금융데이터를 결합해 스타트업이 새로운 서비스와 상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다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새로운 형태의 생활 밀착형 서비스도 개발할 예정이다.

양사는 미래금융 관련 핀테크∙혁신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인프라 및 데이터제공, 홍보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혁신 생태계 활성화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양사가 육성한 스타트업은 익스페이스의 ‘테스트베드’ 등 인프라 이용 뿐 아니라 다양한 혁신 생태계 지원 프로그램 참여 등의 기회도 제공 받는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대표는 “통신∙금융에 ICT 기술을 결합한 혁신 서비스를 위해서는 역량 있는 사업자와의 협력이 필수”라며 “AI, 빅데이터 등 첨단 ICT 기술을 연계한 혁신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우혁 신한은행 부행장은 “이번 협력으로 신한은행 고객에 차별화된 금융 혜택과 간소화된 금융 거래 프로세스를 제공할 예정”이라며 “특히 각 사의 빅데이터, 인공지능 역량을 모아 혁신 서비스를 지속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정보통신기술(ICT) 전반을 취재합니다. 이동통신·반도체·디스플레이·콘텐츠 소식을 알기 쉽게 쓰겠습니다.
좌우명 : 당신을 듣다, 진실을 말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