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고시 연기...文대통령, 의료계에 협의 약속
상태바
의사고시 연기...文대통령, 의료계에 협의 약속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0.08.31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계 파업복귀 설득위해 한발 양보
비수도권 병원 추가현장조사 압박도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정부 정책에 반발해 집단파업을 이어가고 있는 의료계를 향해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된 후 의료계가 제기하는 문제들까지 의료계와 함께 협의할 수 있을 것"이라며 복귀를 촉구했다. 정부도 이날 하루 앞으로 다가온 의사 국가고시 실기시험 시작일을 1주일 연기하며 보조를 맞췄다. 다만 비수도권 지역 병원 10곳에 대한 추가 현장조사를 실시, 압박도 병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엄중한 국면에 의료계가 집단적 진료 거부를 중단하지 않아 대단히 유감"이라며 "지금처럼 국민에게 의사가 필요한 때가 없다"고 했다. 이어 "코로나 상황이 급박해 시간이 많지 않고, 국민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법을 집행해야 하는 정부도 선택지가 많지 않다"며 "하루 속히 업무에 복귀해 환자들을 돌보고 국민의 불안을 종식시키는 의료계의 대승적 결단을 촉구하고 기대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된 후 정부가 약속한 의료 서비스의 지역 불균형 해소와 필수 의료 강화, 공공의료 확충뿐 아니라 의료계가 제기하는 문제들까지 함께 협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의사들이 의료 현장으로 돌아오는 데 그 이상 어떤 조건이 필요한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했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 의료계에 협의를 약속한 것이다. 

이날 정부도 의사 국가고시 실기시험 응시를 거부하는 의대생과 의학전문대학원생들에 화해의 손을 내밀었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의대생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1일 시행 예정이었던 의사 국가고시 실기시험을 1주일 연기한다"고 밝혔다. 

다만 정부는 의사들의 집단행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불법적 요소에는 원칙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정부는 이날 무기한 집단휴진을 이어가고 있는 전공의·전임의 등을 대상으로 비수도권 지역의 병원 등 10곳에 대한 추가 현장 조사에 나선 뒤 업무개시명령을 발령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진료 공백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상급종합병원의 중증환자에 대한 필수 진료 기능 재조정을 요청하고, 피해를 본 환자들을 위한 '피해신고·지원센터' 운영에 들어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