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동계올림픽 특구 지정·산단 조성 '지지부진'
상태바
평창동계올림픽 특구 지정·산단 조성 '지지부진'
  • 황경근 기자
  • 승인 2013.05.12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단 용역비 확보 못 해 조성 차질…무산 우려

[매일일보] 2018평창동계올림픽과 연계한 제조업 발전방안의 핵심인 올림픽산업단지 조성이 예산 미확보로 난항을 겪고, 대회 성공개최의 관건인 올림픽특구 지정은 늦어져 관련 사업 추진에 차질을 빚고 있다.
 

12일 강원도에 따르면 올림픽산업단지 조성 타당성 조사 용역비 1억원을 추가경정예산에서 확보하지 못했다.

타당성 조사를 통해 올해 안에 입주 대상 업종과 수요조사 등을 마치고, 평창올림픽 개최 이전에 단지 조성을 마무리하려던 계획은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도는 올림픽산업단지에 동계스포츠용품을 비롯한 운동기구, 헬스장비, 등산 장비 등의 제조업체와 스포츠마케팅업체, 스포츠 연구·개발(R&D) 기관 등을 유치할 방침이었다.

세계적 브랜드의 대형 스포츠용품업체 유치와 물류거점 마련을 위한 아웃렛 설치 등도 검토했다.

올림픽산단 조성사업이 타당성 조사 단계에서부터 가로막히자 평창올림픽 유치 목적 중 하나였던 동계스포츠 관련 제조업 육성이 어려워지는 것은 물론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올림픽산단은 평창올림픽특구 지정 후 재추진할 수도 있지만, 타당성 조사와 산업단지 승인, 단지 조성 기간 등을 고려하면 2018년 이전에 이 산단에서의 제품 생산은 어려울 전망이다.

또 개최도시의 지속 가능한 지역발전을 위한 올림픽특구 지정이 늦어져 관련 사업 추진이 지연될 전망이다.

도는 상반기 올림픽특구 지정을 목표로 지난 2월 문화체육관광부에 '2018 평창동계올림픽특구종합계획(안)'을 제출했다.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 10여개 관련부처 협의를 거쳐야 한다.

관련부처 협의를 완료한 종합계획안은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한 동계올림픽특구위원회의 심의를 받고, 문제가 없으면 문화체육부장관이 올림픽특구 지정을 승인하고 관보에 고시한다.

이후 도지사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14일 이상 올림픽특구 종합계획을 열람케 한 후 특구 개발 실시계획을 승인·고시한다.

이때부터 본격적인 사업이 진행돼 도는 상반기 지정을 기대했으나 관련부터 협의가 늦어지면서 빨라야 7월이나 8월 지정을 예상하고 있다.

강원도의 한 관계자는 "상반기 중 올림픽 특구지정을 추진했으나 늦어져 올림픽과 연계한 관련 사업 추진에 차질을 빚을까 우려한다"며 "특구 지정 후 기존 인프라 및 산업, 관광기반 등과 연계해 최대 효과가 나타나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릉·평창·정선 3개 시·군의 6개 지구로 조성하는 올림픽특구 규모는 애초 36.28㎢에서 36.31㎢로 변경했다.

평창 건강올림픽 종합특구, 강릉 문화올림픽 종합특구, 봉평 레저·문화창작특구, 정선 생태체험 특구, 오대산 자연명상특구, 금진온천 휴양특구로 조성한다. 올해부터 2018년까지 1단계, 2019년부터 2023년까지 2단계로 추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