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그때의 우리, 그때의 음악들 "신촌 우드스탁과 홍대 곱창전골"
상태바
[신간] 그때의 우리, 그때의 음악들 "신촌 우드스탁과 홍대 곱창전골"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0.08.28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악평론가 고종석의 이유 있는 리퀘스트 400선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90년대 학번과 90년대 생이 함께 어울리는 한국 뉴트로(New-tro)의 성지 홍대와 신촌.

누구에게나 젊은 시절의 희로애락은, 시간이 지나 돌아보면 아련한 추억으로 남는다. 그 추억 속에는 시간과 공간은 물론 소리와 색깔, 냄새 같은 오감을 포함해 무엇보다 사람이 함께 녹아있다.

그 기억을 따라가다 보면 못나고 비루했을지 모르나 한없이 찬란하기도 했던 어떤 시절이 성큼 다가온다. 그리고 누군가에게 그 시절은 신촌과 홍대 사이 어디쯤, 가요와 팝이 쉴 새 없이 흘러나오던 어느 공간을 떠올리게 한다.

신촌 <우드스탁>과 홍대 <곱창전골>은 음악을 사랑하는 이들이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우리 시대 대표적인 음악 공간이다.

1990년대 국내 음악계의 다채로운 변화와 흐름은 물론 2000년대의 급격한 문화적 성장을 지켜보며 흡수해온 이 두 곳은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까지도 성업 중이다.

저자는 음악과 사랑에 빠지고 사람들과 어울리며 세상을 알아가던 시절부터 신촌과 홍대의 상징과도 같았던 이곳을 오갔고, 30년이 훌쩍 지난 지금까지도 그 흥겨운 분위기를 즐기고 있다고 이야기한다.

두 장소는 음악을 신청해 들을 수 있는 대표적인 리퀘스트 및 LP바(Bar)라는 의미 외에도 1980년대부터 이어져 오던 신촌의 청년문화와 1990년대부터 축적된 홍대 인디 문화의 성장과 맥이 연결된다는 점에서 특수한 성격을 지닌다.

두 곳은 음악을 중심으로 운영되지만, 신촌과 홍대에서 주로 활동하던 문화예술인들이 줄곧 즐겨 찾았던 공간이기도 하다. 또한 각 시대를 살며 음악을 즐기던 다양한 분야의 일반인들도 함께 그 공기를 호흡했다는 점에서 <우드스탁>과 <곱창전골>은 팝과 가요라는 두 대중음악의 역사적 흐름을 친숙하게 품고 있는 공간이다.

음악은 관계와 소통을 기반으로 한 문화 콘텐츠다. 함께 듣는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 그 결이 달라지고, 어디에서 듣느냐에 따라 더 큰 감동을 주기도 한다. 저자는 <신촌 우드스탁과 홍대 곱창전골>을 통해 1980년대부터 지금까지 줄기차게 이어져 온 신촌과 홍대 문화 속으로 우리를 초대한다.

아울러 많은 독자가 <우드스탁>과 <곱창전골>에서 플레이되는 음악과 함께 늘 행복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3년 동안 작업한 결과물을 엮어 세상 밖에 선보인다.

MBC 기자시험 최종 결과 발표를 기다리며 생각했다. 떨어지면 다시는 언론사 시험 따위는 보지 않을 테다. 대신 대학문화 투어 가이드가 될 심산이었다. 투어는 보이는 것으로만은 부족하다. 풍부한 이야기가 필요하다. 음악과 열정이 넘쳐나던 <우드스탁>과 <곱창전골>은 내 이야기의 원천이었다. 고종석 평론가가 완성해 낸 이 책을 읽고 나니 신촌 여행사를 차리려던 오랜 꿈이 다시금 꼼지락거리기 시작했다. 이 책과 함께 영원한 청춘의 거리 그곳으로 함께 떠나보자.- 이상호 (고발뉴스 대표기자, 前 MBC기자)

저자 고종석은 음악잡지 편집장, 칼럼니스트, 음반 유통 관계자, 한국대중음악박물관 사무국장,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 등 음악과 관련해 길고 다양한 경력을 쌓아왔고 지금도 음악평론가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