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공직사회 성범죄 뿌리 뽑는다”
상태바
포항시 “공직사회 성범죄 뿌리 뽑는다”
  • 김성찬 기자
  • 승인 2020.08.27 2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희롱·성폭력 근절 종합대책 발표... 성평등 문화 정착 노력키로
근절대책위 구성·운영... 무관용 인사원칙에 엄중하고 강력한 처벌

[매일일보 김성찬 기자] 포항시는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하여 지역사회 전체가 전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최근 공무원의 성희롱 문제가 발생한 데 따라 사안의 심각성을 감안하여 객관적인 개선 대책을 강구하는 한편,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여 양성평등의 조직 문화를 정착시켜 나간다는 방침을 밝혔다.

포항시는 27일, ‘성희롱·성폭력 근절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다음 달 중으로 부시장을 위원장으로 양성평등전문가와 변호사, 노무사, 고충상담원 등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성희롱·성폭력 근절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감시기구의 역할과 함께 지속적인 개선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관련해서 가해자에 대해서는 사건 발생을 인지한 즉시 직무에서 배제하고 무관용 인사원칙으로 기존의 수위보다 한층 강화된 중징계 조치를 취하는 한편, 상훈에 의한 징계감경도 불가 한다는 원칙을 밝혔다.

또한, 성희롱·성폭력 고충상담원의 지정·운영을 통하여 외부기관 신고처리 절차 및 피해자 지원을 안내하고, 사건을 은폐하거나 피해자에게 불이익 조치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가 발생할 경우, 관련자도 가해자에 준하여 징계하는 등 피해자 보호를 위한 2차 피해에 강력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을 거듭 확인했다.

포항시는 이와 함께 ‘성희롱·성폭력 예방 및 처리 지침’을 개정은 물론 관련사건에 대한 예방교육의 운영을 확대·시행하고, 사간 관리자책임제 운영을 통하여 무관용 원칙을 통한 예방교육과 함께 만약의 경우 피해자 보호를 위한 적극적인 필요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포항시 관계자는 “성범죄를 근절하기 위해 어느 한 부서, 개인이 아닌 조직 전체가 관심을 가지고 근본적으로 조직문화를 바꿔가야 한다.”면서 “이번 종합대책 마련을 계기로 양성평등에 대한 조직문화와 인식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한편, 성범죄는 절대 용인되지 않는다는 조직의 분위기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