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디지털 미디어 저널리즘의 혁신 전략 '뉴스 스토리텔링'
상태바
[신간] 디지털 미디어 저널리즘의 혁신 전략 '뉴스 스토리텔링'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0.08.27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뉴스 스토리텔링은 디지털 미디어 저널리즘의 혁신 전략이다.

이 책은 저널리즘의 지평 안에서 뉴스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구조, 작동 원리를 체계적 이론과 사례를 통해 설명해 보다 적극적인 현장 도입과 발전을 지원 한다.

책은 스토리텔링을 기사 내용뿐 아니라 기획, 취재, 보도, 소통과 확산에 이르는 뉴스 제작 전체 과정에 적용되는 방법론으로 접근했다.

뉴스 스토리텔링의 진화를 주제어로 삼아 게임과 놀이적 맥락, 멀티미디어, VR, AI 등 다양한 기술과의 융합 속에서 이루어지는 뉴스 스토리텔링 실험과 성과도 탐색했다.

서사 이론과 뉴미디어 이론을 바탕으로 뉴스 스토리텔링을 준비하려는 제작진과 연구자를 위한 기본 지침서다.

- 뉴스 제작이란 사건의 심층 의미를 규명하고 강조점을 판단해 대중을 설득하고 전달 가치를 높이는 ‘의미 디자인’의 과정이다. 뉴스 스토리의 의미 디자인은 구성 혹은 편집의 형태로 제작 현장에 편재해 왔다. 시공간 자원이 제한된 환경에서 제작되는 뉴스의 특성상, 스트레이트 보도부터 복잡한 탐사 보도에 이르기까지, 저널리스트는 취재 대상과 보도할 정보를 의도적으로 선택해야 했기 때문이다. -“취재와 의미 디자인” 중에서

지은이 권보연은 플레이어블컨설팅 대표다. “SNS의 게임화 연구”(2015)로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7년 LG전자 콘셉트 디자이너로 업계에 입문, LG유플러스, SK커뮤니케이션즈의 사용자경험과 콘텐츠 디자인, 마케팅 디렉터로 활동했다. 현재 스토리 디자이너이자 교육 경험 혁신가로서 은행권청년창업재단 PM, 연세대학교 겸임교수로 활동한다.

지은이 신진주는 방송작가다. SBS 대표 탐사 보도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싶다>를 집필하고 있다. 한국방송작가협회 구성다큐 부문 이사다.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에서 “경쟁적 뉴스 환경에서 뉴스 스토리텔링과 제작자 인식에 관한 연구”(2019)로 언론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