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SW사업 발주관리 강화 및 원격개발 활성화 추진
상태바
공공SW사업 발주관리 강화 및 원격개발 활성화 추진
  • 박효길 기자
  • 승인 2020.08.18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안품질관리 우수사업자 등에 대해 원격지 개발 허용시 우대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공공소프트웨어(SW)사업 적기발주를 통해 충분한 사업기간을 보장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환경변화를 고려한 원격지 개발을 활성화하기 위해 ‘소프트웨어사업 관리감독에 관한 일반기준’(과기정통부 고시)을 개정해 오는 19일부터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우선, 공공SW 구축사업에 대한 발주관리가 강화된다.

지금까지는 관행적으로 매년 12월 국회에서 차년도 예산이 확정되면 그때부터 차년도 공공SW 구축사업에 대한 발주준비를 시작해 사업발주가 지체되고 충분한 SW사업기간 확보가 어려운 문제점이 있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이번에 개정된 고시에서는 1억원 이상의 모든 공공SW 구축사업을 대상으로 해당사업을 추진하는 공공SW사업 발주자는 차년도 소프트웨어 개발사업의 예상 사업기간 및 예상 발주시기를 전년도 9월말까지 조기 결정토록 하고, 이를 과기정통부의 소프트웨어산업정보 종합관리체계에 등록토록 했다.

아울러 과기정통부는 공공SW구축사업이 제때발주(적기발주)되고 있는지 여부를 상시 관리하도록 했다.

제도개선을 통해 발주기관은 SW사업 발주준비를 사업시행년도의 연초가 아닌 전년도 9월말까지 3개월 앞당겨 착수하게 되고, 이에 따라 공공SW 구축사업의 발주시기도 앞당겨져, SW사업자에게도 충분한 사업기간을 부여하는 효과가 있을 전망이다.

공공SW 구축사업 적기발주 관리는 ‘소프트웨어분야 근로시간단축 보완대책’의 후속조치로서, SW기업에게 공공SW 구축사업의 적정 사업기간을 보장하고, SW근로자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추진한다.

다음으로 공공SW 구축사업에 대한 원격지 개발을 활성화한다.

지금까지는 공공SW 구축사업 작업장소를 선정할 때, SW사업자가 제안한 작업장소(통상적으로 SW사업자 사무실 등 SW발주기관으로부터 먼 장소로 통상 원격지로 표현)를 우선 검토하도록 하고 있으나, 구체적인 기준 등이 미비해 원격지 개발이 미흡한 문제점이 있었다.

특히, 최근 코로나19로 촉발된 비대면 시대로의 변화에 따라 SW산업계에서는 원격지 개발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는 상황으로 이러한 제반 환경변화를 고려하여 제도개선을 추진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이번에 개정된 고시에서는 공공SW 구축사업 발주자는 SW사업 발주시 사업자가 보안요건 등을 충족하는 작업장소를 제안할 수 있도록 의무화하고, 작업장소에 대한 검토시 보안·품질관리 우수사업자 등에 대해서는 우대할 수 있도록 했다.

제도개선을 통해 SW사업자가 입찰과정에서 희망하는 작업장소를 제안할 수 있도록 제도화하고, 보안·품질관리 우수사업자에 대해서는 원격지 개발에 대해 우대토록 함으로써 비대면으로 대표되는 코로나 이후 시대에 적합하게 원격지 개발이 활성화되고, 발주기관 내 작업장소로 장기출장에 따른 비용절감 등이 가능해져 SW사업환경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과기정통부는 앞으로도 오는 12월 10일 시행 예정인 개정 소프트웨어진흥법에 따른 하위법령 개정 과정에서 SW업계의 의견을 적극 청취하여 공공SW 사업환경을 개선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