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정의당서 박정희 파묘론
상태바
이번엔 정의당서 박정희 파묘론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0.08.18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김원웅 광복회장의 발언에 적극 찬성"
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왼쪽)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왼쪽)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더불어민주당에서 친일 인사가 국립묘지에 안치된 경우 파묘(破墓·무덤을 파냄)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추진 중인 가운데 정의당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의 파묘를 주장하고 나섰다. 정의당은 박 전 대통령이 안익태, 백선엽과 같이 친일행위가 확인된 반민족 행위자라고 주장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정의당은 (김원웅 광복회장의 발언에) 적극 찬성한다"며 "안익태, 박정희, 백선엽 모두 친일행위가 확인된 반민족 행위자들"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에 대한 서훈 취소와 파묘를 주장했다.

지난 15일 김 회장은 이날 75주년 광복절 기념사에서 이승만 전 대통령과 '애국가'를 작곡한 안익태 선생 등의 친일행위를 거론하며 "우리 역사는 친일이 아니라 독립이라는 것을 확인하는 나라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21대 정기국회에서 현충원에 안장된 친일 인사의 묘를 강제 이장하는 국립묘지법 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당에서도 국립묘지법 개정안인 '파묘(破墓)법'을 발의하고 논의를 이어가며 추진 의지를 보였다. 이에 미래통합당은 강하게 반발하며 김 회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배 원내대표는 김 회장의 기념사에 대해 "무엇하나 틀린 말이 없다"며 "이토록 논쟁이 되는 것조차 세계에서 찾아볼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통합당을 향해 "친일 청산을 하자는데 발끈한 집단은 대한민국에 미래통합당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176석을 가진 민주당이 마음을 먹으면 못할 이유가 없다"며 "정의당은 적극 찬성한다. 부디 여야가 힘을 합쳐 상식을 바로 세우는 국회를 만들어가기를 바란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