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 시민단체, GWDC 선거 공약 파기한 '구리시의 신도시 개발' 강력 규탄
상태바
구리 시민단체, GWDC 선거 공약 파기한 '구리시의 신도시 개발' 강력 규탄
  • 김동환 기자
  • 승인 2020.08.14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동환 기자] 구리미래정책포럼(상임 고문 박영순 전 구리시장), GWDC 살리기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 유권자시민행동 구리시연합회 등 3개 구리시 시민단체 연합은 구리시 한강변 도시개발사업 민간사업자 모집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GWDC 사업을 정당한 이유 없이 일방적으로 폐기 처분하고 실현 가능성도 거의 없는 신도시 개발을 서두르고 있는 것은 구리시민에 대한 배신행위"라고 지적했다.

특히 구리시 한강변 도시개발사업 민간사업자 모집 공고와 8월 19일부터 민간사업자 제안서 접수를 서두르고 있는 것과 관련, "이 사업 계획은 최근 그린벨트 보존 방침을 천명한 문재인 대통령의 정책과 정면으로 충돌하는 것"이라며 "그린벨트 해제 자체가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사업의 실현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일축했다.

이들은 한강변 신도시 개발사업은 "결국은 대규모 아파트 단지를 유치하자는 것으로서 교통지옥과 배드타운화가 가속화되어 기존 구리시민에게 이익될 게 전혀 없다"며 신도시 개발계획 결사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들 시민단체들은 "8만여 명의 일자리 창출과 90% 이상 준비되어 있는 GWDC 사업을 다시 살려낼 것"을 촉구하며 안 시장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그러나 구리시 도시개발과 관계자는, 시민단체의 주장에 대해 "그린벨트 관련 대통령의 언급은 주택정책에 관련된 것으로 안다. 구리시는 도시개발법에 따른 절차에 따라 조건을 갖춰 승인을 받을 계획"이라며 "시민단체의 아파트 개발은 시의 입장도 반대이며 시의 마지막 남은 요충지로서 자족도시로의 방향을 설정한 계획이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구리시민단체의 긴급 성명서 발표는 안승남 시장이 자신의 1호 선거 공약인 GWDC(구리월드디자인시티)를 종료 처분하고, 대신 신도시 개발을 강행하는데 대해 강력히 반발하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  

 

담당업무 : 경기동부권 취재본부장
좌우명 : 늘 깨어있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