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현대로템, ‘수소 전기 트램’ 실증 사업 협력
상태바
울산시-현대로템, ‘수소 전기 트램’ 실증 사업 협력
  • 조성준 기자
  • 승인 2020.08.13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로템, 수소 전기 트램 자체 개발 중
현대로템 수소 전기 트램 조감도. 사진=연합뉴스 제공
현대로템 수소 전기 트램 조감도.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조성준 기자] 울산시는 현대로템과 ‘수소 전기 트램 실증 및 보급 활성화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 협약은 지난해 1월 현대로템 등 14개사와 공동으로 체결한 ‘울산 수소경제 연관 산업 고용·투자 확대를 위한 상호 협력 업무 협약’의 세부 사업이다.

협약은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울산도시공사, 한국수소산업협회, 울산테크노파크, 한국가스안전공사 등 관계 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시와 현대로템 간 체결됐다.

시와 현대로템은 수소 전기 트램 실증 사업을 정부에 공동 제안하고, 조기 추진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또 시는 실증 노선 확보와 수소 충전소 설치를 위한 행정 지원을 담당한다.

현대로템은 수소 전기 트램 설계, 제작, 수소 충전소 설치 및 시험 운전, 궤도, 신호 등 시스템 개량·신설을 담당한다.

이 밖에 양측은 협력 사항의 구체적 실행 방안을 협의하기 위한 실무협의회를 운영한다.

현대로템은 95㎾ 자동차용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해 1회 충전으로 최고 속도 시속 70㎞로 150㎞ 주행 가능한 수소 전기 트램을 자체 개발하고 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중앙정부와 협력해 경제성을 확보한 현대로템의 수소 전기 트램 시스템 개발과 실증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며 “향후 지역 내 노선에도 도입을 검토해 수소전기차, 수소건설기계, 수소 선박에 이어 수소 전기 트램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